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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KT&G는 전자담배 디바이스 시장에서 점유율 72%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 11월 시장 진입 이후 7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오 의원은 “KT&G의 시장점유율 1등은 (배경은) 판매전선에 있는 전국 5만5000명의 편의점이다”면서 “그런데 지난 수년간 편의점들과의 상생 없이 불공정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담배사업법상 담배가 아닌 전자담배 보조기구인 디바이스를 6.1% 마진율에 판매하고 있는데, 카드수수료를 부담하면서 판매하고 있다”면서 “담배가 아닌 잡화 소형제품이어서 마진율이 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KT&G의 전자담배 편의점 영업은 보조기구 디바이스 판매 목적이 아니고 담배 판매가 목적이다. 마진이 적지만 파는 이유는 담배를 팔면서 매장으로 고객이 유입되기 때문이다”면서 “2018년부터 편의점주들이 꾸준히 불공정한 거래 개선을 위해 협의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상생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도 부사장은 “소상공인 담배판매 점주님들하고 회사가 상생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마진율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