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CSS는 신한은행이 지속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 과제 중 하나로 지난 해 개발 및 3개월간 테스트를 거친 후 도입됐다. 신한은행은 이번 기업 CSS도입으로 은행 내·외부 빅데이터와 통계 모형에 기반한 시스템 심사로 전환, 여신 결정을 고도화하고 정확성을 확보하는 등 리스크 관리의 체계화를 통해 영업점 직원들의 업무량을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업 CSS 도입은 기업 여신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며 “데이터에 기반한 기업 CSS를 이용해 고객에게 신속하면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테스트 모형도 함께 개발했다. 신한은행은 이를 활용해 향후 AI 기반 모형 도입에 대비하는 등 여신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