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포토] 미국건축사협회, 홍태선 건축가 FAIA로 추대

김태형 기자I 2024.03.04 17:56:15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YKH Associates 대표이자 Design Director 홍태선 건축가가 한국에서 활동하는 미국 건축사중 유일하게 미국 건축사협회(AIA)로부터 FAIA로 추대되어 오는 6월 메달수여식에 참여한다.

서울, 베트남, 샌프란시스코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홍씨는 이번에 디자인부분의 혁혁한 공로를 인정받아 Fellow로 추대되었다.

그의 국내 대표작으로는 포천힐마루골프장, 용평포레스트리조트, 여수디오션 비치리조트, 오크밸리 성문안 리조트, 제기동 법화정사 등이 있으며 상업시설로는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급 아울렛인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와 대전점과 헤이리더스텝, 주거시설로는 여의도 리첸시아, SK 남산리더스뷰, 남산 롯데캐슬아이리스, 잠실포스코더스타파크, 분당두산위브파빌리온 등이 있다.

홍태선 건축가는 그동안의 작품성과 경력을 인정받아 2022년 세계적인 출판사인 Image Company의 마스터건축가시리즈의 주자로 지정되어 ‘Taesun Hong, YKH Associates’라는 Monograph를 편찬하였고 현재 아마존과 반스앤노블서점에서 판매중이다.

어렸을때부터 피아노를 공부하고 대학에서 음악을 부전공한 홍태선 건축가는 건축은 특히 음악과 비슷한 면이 많다고 말한다. 그는 “멋진 건축 공간에서 느껴지는 감흥, 감동과 같은 감정들은 바로 음악을 접하고 느끼는 감정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이러한 음악적 요소를 건축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를 꼽자면 바로 ‘시간’이며, 건축가는 ‘timeless’한 건축물을 디자인하기 위해 더욱 더 새로운 건축재료와 시공방법을 더 많이 연구해야하며, 인간에게 행복감, 안정감 그리고 건강을 줄 수 있는 그러한 공간창출을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포천힐마루골프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