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지원 방안으로는 △금리 인하 프로그램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한 신규 대출 등이다.
‘금리 인하 프로그램’의 대상 고객은 중·저 신용등급의 중소법인으로, 대출 기한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 초과분에 대해 최대 2%포인트(p)를 인하해 주는 제도이다.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은 신규 대출 신청 시 대출 조건에 따라 1.5%포인트 수준의 우대금리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은 법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이다.
이에 더해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해 담보력과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2조3000억원 수준이다. 해당 제도들은 관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현재 운영 중인 각종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더욱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먼저 KB국민은행의 일자리연결 프로젝트인 ‘KB굿잡’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12년간 총 22회의 박람회를 개최해 3만20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KB굿잡’을 통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국 13개 센터를 통해 상권분석·경영·SNS 등 다양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KB 소호 컨설팅’을 비롯해 소상공인 대상 AI 기반 맞춤형 정책자금 추천 앱인 ‘KB Bridge’,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항목 개선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ESG 컨설팅’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려운 시기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어떤 위기에도 이겨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자영업자 고객과의 상생 및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