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엇갈린 `양날개`..반도체 `훨훨` 스마트폰 `주춤`(종합)

양희동 기자I 2018.07.31 15:48:35

2분기 매출 58조4800억원, 영업이익 14조8700억원
반도체 영업이익 11조 6100억원 신기록 다시 경신
'갤S9' 등 스마트폰 부진, 디스플레이 실적 바닥
하반기 '갤럭시노트9' 조기 출시로 반전 노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의 승승장구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실적이 주춤한 이유는, 반도체와 더불어 수익의 양대 축이었던 스마트폰 사업이 기대에 훨씬 못 미치는 성적을 거뒀기 때문이다. 또 디스플레이 사업도 스마트폰 부진 여파로 플렉시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수요가 줄고, LCD(액정표시장치)패널 가격 하락까지 겹쳐 최악의 실적을 내고 말았다. 올 하반기 삼성전자는 오는 8월 9일 공개될 ‘갤럭시노트9’의 조기 출시와 프리미엄 제품의 핵심기능 강화 등을 통한 기술 차별화로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반도체 또다시 실적 신기록…디스플레이 ‘바닥’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반도체 사업이 사실상 혼자 이끌었다. 반도체 사업은 매출 21조 9900억원, 영업이익 11조 6100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 실적을 또한번 경신했다. 2분기 D램 메모리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와 스마트폰 시장의 약세에도 데이터센터용 서버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견조한 수요 증가세를 이어갔다. 낸드플래시는 스마트폰 고용량화 추세와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로 서버용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반도체 사업은 올 하반기 이후에도 중국의 메모리 양산에 따른 공급과잉 우려에도 불구, 4차 산업 관련 수요 증가와 초(超)격차 전략 지속 등으로 견조한 실적 개선세가 기대된다. 전세원 삼성전자 메모리 전략마케팅팀 전무는 31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다자 간 전화회의)에서 “올 하반기는 계절적 성수기와 데이터 센터 및 모바일 강세, 타이트한 수급 등으로 견조한 업황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AI(인공지능)와 머신러닝, 5G 등의 강한 수요와 더불어 반도체 업계 전반의 공정 난이도 및 자본 집약도 증가로 시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장악하고 있는 D램 제품은 최첨단 10나노급 비중을 계속 늘리고, 1·2세대에 이어 3세대 제품 개발도 예정대로 개발을 추진한다. 전세원 전무는 “2세대 1Y나노 D램을 상반기 양산해 고객사 공급 중이며 비중을 늘리는데 주력할 예정”이라며 “올 연말엔 10나노 제품이 전체 70% 이상으로 비중을 높이고 3세대 1Z나노 D램도 차질없이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낸드플래시는 5세대 90단급 V낸드 공급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반면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5조 67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으로 실적이 대폭 하락했다. OLED 부문은 리지드(Rigid·휘지 않는) OLED의 가동률이 개선됐지만, 플렉시블 제품 수요 약세가 지속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리지드 OLED에서 저온폴리실리콘(LTPS) LCD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플렉시블 제품 수요 회복에 따른 판매 확대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반면 LCD 부문은 TV 패널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이 지속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하반기에도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대형·고해상도 프리미엄 TV 패널의 수요가 확대되겠지만, 업계 생산량 증가로 인해 실적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갤S9’ 부진·‘QLED TV’ 호조…하반기 ‘갤노트9’ 조기 출시

IM(IT·모바일)부문과 CE(소비자 가전)부문 등 세트 사업에선 실적이 서로 엇갈렸다. ‘갤럭시S9’의 판매 저조 등 스마트폰 사업은 부진을 보였지만, TV 등 가전 사업은 혁신 제품의 출시 등으로 실적 개선세가 나타났다.

IM부문은 매출 24조원, 영업이익 2조 67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20%, 34.2% 줄어든 수치로 2015년 2분기(영업이익 2조 7600억원) 이후 3년만에 가장 저조한 실적이다. 무선 사업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업계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가운데, 갤럭시S9을 포함한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와 마케팅 활동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실적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8월 9일 공개할 하반기 전략스마트폰 ‘갤럭시노트9’을 합리적인 가격에 조기 출시해 반전을 노리고 있다.

CE 부문은 매출 10조 4000억원, 영업이익 5100조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신제품 ‘QLED TV’ 판매 호조와 UHD·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하반기 TV 시장은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라인업의 QLED 신제품 판매를 확대해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박경철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진정한 자발광 디스플레이 ‘마이크로LED TV’는 최고의 밝기와 명암비 시야각을 구현하고 크기 형태 제한이 없다”며 “상업용 ‘더 월’과 홈엔터테인먼트(가정용) 제품 모두 준비 중이며 상업용은 오는 10월께 양산에 돌입하고, 가정용은 내년 상반기에 보다 슬림한 제품을 고객이 수용 가능한 합리적 가격대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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