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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연결 기준 작년 영업이익이 6266억원으로 전년대비 58.6%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2년 연속 증가세다. 그러나 당기순손익은 마이너스(-) 703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3분기까지 이어진 환차손으로 적자가 늘어난 것이다.
매출은 저비용항공사(LCC)와 경쟁 심화와 화물 수요 부진 등 영향으로 6년 만에 처음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매출은 11조5448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이익이 14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 매출액도 2조9150억원으로 1.2% 줄었지만, 당기순손익은 921억원으로 흑자전환 했다.
대한항공 측은 “유럽 테러 등 수요 악재 요인에도 적극적인 시장개척 노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며 “3분기 대비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화환산차익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4분기 여객부문은 전년동기대비 중국노선이 11%, 구주노선 10%, 대양주노선 10%, 동남아노선 9%, 일본노선 8%, 미주노선 4% 증가하는 등 전 노선에 걸쳐 수송실적(RPK)이 대부분 늘었다. 특히 한국발 수송객이 24% 증가하는 등 전체 수송이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했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올해 매출 목표를 6% 성장한 12조300억원으로 제시했다.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28% 증가한 7700억원으로 올려 잡았다. 이는 원달러 환율을 1200원, 제트유가를 서부산텍사스원유(WTI)기준 배럴당 55달러로 가정한 수치다.
대한항공은 올해 세계항공 여객수요가 전년대비 6.9%, 화물수요는 3% 증가를 예상했다. 다만 유가와 환율, 금리 등이 실적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부산~타이베이 노선을 1월 신규 취항했고, 올해 여객기 7대와 화물기 5대를 신규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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