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역대급 잔칫날’임에도 현대차 기아는 마냥 기뻐하지 않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회사로의 체질 전환을 위해 고삐를 바짝 쥘 계획이다. 올해 글로벌 업황 둔화가 커지면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신년사에서 소프트웨어 체질 전환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학과 교수는 “올해는 판매량이 늘어난 비율대로 영업이익률이 늘지는 않을 것”이라며 “특히 수출보다 내수 위축이 심한 만큼 내수 활성화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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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기아(000270)가 25일 각각 공시한 실적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해 합산 매출 262조4720억원, 영업이익 26조734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에 기록한 역대 최대 실적을 단 1년만에 다시 갈아치운 것으로 전년보다 각각 14.5%, 56.7% 늘었다. 현대차가 매출 162조6636억원과 영업이익 15조1269억원을 기록했고 기아가 매출 99조 8084억원, 영업이익 11조6079억원을 달성했다.
역대급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북미와 유럽, 인도 등 해외에서 판매량이 늘었고,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HEV) 등 친환경차와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상대적으로 비싼 차가 많이 팔린 덕분이다. 여기에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유지에 더해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원화 약세)까지 아우러져 좋은 성과를 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이로 인해 기업의 핵심 이익 지표로 불리는 영업이익률도 대폭 개선됐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양사 합산 10.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면서 전동화 시대 최대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테슬라(9.2%)를 제쳤다. 2022년 현대차·기아의 영업이익률은 7.5%였다. 벤츠 등 럭셔리카 업체를 제외하면 대중 브랜드 중엔 도요타(10.5%) 정도만 현대차·기아에 앞선다.
무엇보다 현대차는 ‘만년 1위’ 삼성전자를 제치고 지난해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위를 차지할 것이 확실시된다. 지난해 국내 기업 중 가장 많은 수익을 남겼다는 뜻으로, 자동차가 반도체에 이어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산업으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준다. 아울러 현대차는 2022년 7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총 310억달러어치를 수출하며 지난해 최고 금액의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글로벌 판매 744만3000대 목표
현대차·기아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장기화와 고금리 인해 전반적인 업황 둔화가 예상되지만 판매전략 다각화로 지난해보다 개선된 경영 실적을 올리겠다는 포부다.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1.9% 늘어난 총 744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학과 교수는 “현대차·기아의 미국과 유럽은 점유율은 현재 두자릿수이지만 퍼센테이지를 2~3%포인트 정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인도 등 제 3세계는 중저가 모델 중심으로 판매 볼륨을 키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기존 하드웨어(HW)에서 전동화와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SW)으로 바뀜에 따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SDV) 경쟁력을 강화해 우위에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고금리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장기화에 따른 수요 둔화를 고려해 저렴한 가격대의 신차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가격대의 라인업 확충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현지 생산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162조 6636억원)보다 4.0~5.0%높였고 영업이익율은 8.0~9.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올해에만 12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같은 기간 기아는 매출은 전년보다 1.3% 증가한 101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을 목표로 세웠다. 영업이익률은 11.9%를 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