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 청장은 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내년도 예산안 관련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KF-21양산 계획 질의에 “공군과 방사청, (체계개발) 업체, 그리고 이 분야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이들이 현재의 양산 계획이 타당하다고 판단한다”며 KIDA 의견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
그러나 지난달 30일 공군과 방사청 등의 비공개 토론회에서 사업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KIDA는 KF-21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고 기술적 완성도가 낮다는 등의 이유로 초도 양산분을 20대로 조정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이같은 방안이 확정될 경우 공군의 전력 공백이 현실화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노후화로 인해 교체가 시급한 F-4, F-5 전투기를 KF-21 초도양산 물량으로 대체할 계획이었지만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KF-21 개발에 참여해 온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기업들의 손실도 우려된다. KAI는 물론 500여개의 협력업체들은 초도 양산 40대를 기준으로 선투자를 하고 사업에 참여해 왔다. 초도 양산 물량이 절반으로 줄어들면 40대를 기준으로 마련한 시설·생산라인 유지에 따른 추가비용은 물론 유휴인력 발생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KF-21의 가격이 높아져 예산 낭비와 수출 경쟁력 저하 문제도 우려된다. 현재 업체들은 40대 물량을 기준으로 재료비 등 협상을 추진하고 있는데, 20대로 축소시 항공기 제작 단가 상승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
KIDA의 이번 사업타당성조사 결과는 오는 6일 KIDA 원장 및 7일 국회 보고를 거쳐 오는 12월쯤 보고서로 발간될 것으로 전해졌다. KF-21 양산은 내년 2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그 계획이 승인되면 상반기 중 계약이 체결될 전망이다. 방산업계 한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KF-21의 안정적 개발과 수출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기관이 성공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이유로 물량을 축소한다는 것은 KF-21은 물론 국가 차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