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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대가 25% 올려달라는 CJ ENM…불공정 하다는 IPTV3사

김현아 기자I 2021.05.20 18:05:28

“IPTV 콘텐츠 대가 헐 값” vs “CJ만 더주면 생태계 어려워져”
‘티빙’발 공정경쟁 논쟁도
태블릿TV 단말 논란은 IPTV 맞다(정부 유권해석)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CJ ENM의 이기심일까. 정당한 대가 받기일까.

IPTV와 인터넷스트리밍방송(OTT)에서 tvN·Olive 같은 채널을 제공하는데 가격을 얼마로 해야 할지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CJ ENM이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3사에 △IPTV 실시간채널 사용료는 25% 인상을 △IPTV가 운영하는 OTT(KT 시즌, U+모바일tv)에 대해서는 실시간채널 사용료를 1000%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같은 IPTV라도 패드TV(태블릿TV단말)는 별도 협상이 필요하다며 콘텐츠 공급을 거절하겠다고 밝히면서 벌어진 일이다.

IPTV 3사는 이례적으로 20일 공동 성명을 냈다. CJ가 비상식적인 가격 인상을 요구하면서도 자사 OTT인 티빙에는 저렴하게 시청할 수 있게 공급한다며 불공정이라고 비판하는 내용이다.

그러자 CJ ENM은 입장문을 내고 과거에는 헐값으로 받았지만, 이제는 제작비 상승에 따른 정당한 콘텐츠 대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티빙과 차별적인 협상 조건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번 사태는 유료방송시장이 급격히 OTT로 옮겨가는 상황에서 콘텐츠 강자와 플랫폼 강자가 맞붙은 사건이다.

협상 결과에 따라 국민이 IPTV에서 CJ 채널들을 보지 못할 수도 있고, CJ가 콘텐츠 대가를 지나치게 올리면 중소PP 몫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유료방송 생태계 차원에서도 관심이다.

국회에 계류된 소위 ‘선계약 후공급’ 의무화 법안의 향배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IPTV 사업자들은 채널사업자들과의 관계에서 먼저 계약한 뒤 프로그램을 틀도록 의무화한 법안인데, 박대출 의원이 대형PP에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고 반대하면서 보류된 상태다.



“IPTV 콘텐츠 대가 헐값” vs “CJ만 더 주면 생태계 어려워져”

CJ의 경영전략이 변했다. IPTV 실시간 채널 사용료를 매년 25%씩 3년 동안 인상하려 한다. CJ ENM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애초에 너무 적었다”면서 “우리 채널의 영향력과 제작비 상승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IPTV3사는 기본채널수신료 매출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가운데 16.7%만 실시간채널 공급 대가로 전체 PP에게 배분한다”며 “하지만 음원, 웹툰, 극장 플랫폼 등은 약 50~70% 가량을 콘텐츠 제공회사에 배분한다.(IPTV사들의 욕심이)과도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IPTV3사는 CJ가 이기적이라고 비판했다. 유료방송 가격을 맘대로 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CJ 콘텐츠 가격만 치솟으면 나머지 PP들 몫이 줄어든다는 얘기다. IPTV 업계 관계자는 “CJ 요구대로 계약하면 전체 채널 사용료 중 절반 가까이 CJ 몫이 된다”면서 “CJ는 실시간채널외에도 주문형비디오(VoD)로도 돈을 받는데 이를 빼고 음원, 웹툰 등과 비교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티빙’발 공정경쟁 논쟁도…태블릿TV 단말은 IPTV다 유권해석

CJ와 IPTV 3사가 정면충돌하게 된 것은 ‘티빙’이 IPTV 회사들이 운영하는 ‘KT 시즌’이나 ‘U+모바일tv’ 등과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다.

CJ는 그동안 IPTV와 연계해 협상하면서 너무 싸게 받았다며 1000% 인상안은 무리 없다는 입장이나, KT와 LG유플러스는 ‘티빙’의 경쟁사에는 콘텐츠를 주지 않겠다는 의미라며 비판했다.

특히 IPTV사들은 IPTV나 타사 OTT에서 CJ VoD 3~4편을 구매하는 가격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제휴한 티빙 월 시청료(4900원)과 비슷하다는 걸 문제 삼는다. 콘텐츠 강자의 불공정 행위라는 시각이다.

CJ 측은 티빙과 다른 OTT사이에 사용료 조건의 차이는 없다고 반박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제소까지 번질 우려도 있다. 다만, 과거 지상파와 SK브로드밴드 옥수수의 기업결합 심사 때 공정위가 ‘성실 협상’ 의무 정도만 부과한 만큼 명쾌한 결론이 나오기는 어렵다는 평도 있다.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티빙의 월간이용자수는 327만 2175명으로 지난해 12월(278만 7357명)에 비해 17. 3%나 증가했다. 국내 1위인 웨이브(3월 현재 368만4608명)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다.


정부는 이번 논란 중 패드TV에 대한 부분은 IPTV 논리가 옳다고 유권해석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태블릿TV단말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기술인증을 받아 IPTV 가입자로 산정되고 있다”며 CJ의 별도 협상 주장에 선을 그었다. 그는 “방통위와 함께 연말까지 콘텐츠 대가 산정에 대한 방안을 만들고 있는데 (갈등이)너무 빨리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CJ ENM이 밀고 있는 ‘선계약 후공급’ 법안도 신중한 입장이다. 지난달 법안소위에서 조경식 제2차관은 “협상력이 강한 사업자가 우월적 지위를 행사할 가능성이 생길 수도 있어 좀 신중하게 검토돼야 하지 않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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