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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의 경우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기술 혁신을 창출한 개발과 설계 중심으로 운영된다. 비즈니스&서비스 영역의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서비스 매력을 높이는데 집중하게 된다.
콘텐츠 영역의 경우 사용자 니즈에 맞는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더욱 기민한 대응이 필요한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 소셜미디어 ‘밴드’, 뮤직 서비스는 독립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셀(Cell) 조직으로 운영한다.
네이버는 이번 조직 개편의 배경에 대해 “AI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비즈니스 영역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수연 대표는 전 직원 대상 커뮤니케이션 창구인 ‘컴패니언데이’에서 조직개편과 관련해 “사업 영역 간의 경계가 다시 한번 허물어지고 있는 인터넷 환경, AI를 중심으로 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전사 차원의 전략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9년간 네이버를 성장시켜 온 CIC 중심의 체계 또한 변화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인터넷 산업의 핵심 영역인 광고, 쇼핑,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성을 세분화·전문화해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의 경우 사용자에게 AI,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 기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이 팀네이버의 새로운 기술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하게 되도록 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기업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혁신 프로젝트가 나올 수 있는 구심점이 될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경영 △프로덕트&테크 △임직원성장의 팀네이버 차원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각 부문 간 시너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최수연 대표는 “기술, 사업, 서비스, 콘텐츠 등 전 영역을 모두 나누어 각 영역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인사이트가 터져 나올 수 있도록 위계를 최소화하고 평평하게 펼친 조직구성으로 개편했다”며 “조직 간 활발한 토론과 다양한 협업이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투명한 정보공유, 활발한 협업이 전사 및 팀네이버 차원에서 더 속도감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하는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4월부터 곧바로 적용됐으며 세부적인 개편도 후속조치로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