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일 경기 광명 기아 오토랜드에서 열린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2035 NDC) 대국민 공개 논의 토론회에서 2018년 수송부문에서 배출된 온실가스 9880만톤(t)을 2035년까지 최소 4430만~ 3260만t까지 줄이는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의 등록비율을 높이고 내연차의 비중을 줄이는 방안도 논의했다.
|
최소 감축안인 48%로 감축안이 설정되면 수송 부문의 목표 배출량은 2018년보다 55.2%(5450만t) 줄어든 4430만t이 된다. 최대 감축률인 65%가 적용될 경우 목표 배출량은 2018년 대비 67%(6620만t)가 줄어든 3260만t이 된다. 정부 결정에 따라 수송 업계가 이행해야 할 목표 감축량이 최대 2190만t까지 달라지는 셈이다.
앞서 환경부는 주요국이 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발표하며 탄소중립 경쟁에 돌입하고 있어 기후위기 대응을 지연할 경우 탄소국경세 등 무역장벽과 국제적 고립위험이 커진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 장관은 “정부는 2035년 무공해차 등록 비중을 최소 30%에서 35% 이상으로 확대하고 EU처럼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를 검토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단계별 감축 시나리오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개회사에서도 “우리 국민 10명 중 1명이 수송 관련 업종에서 일하는데 그 업종 자체가 실업에 직면할 수 있는 형편”이라며 “전기·수소차로의 전환을 빠르게 속도를 내는 것이 자동차 산업을 한 단계 업그래이드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지난 19일 공개토론회에서도 “내연기관 자동차를 지금의 2배 속도로 줄여나가야 한다”며 “2035년이나 2040년 내연차 생산을 중단하는 결정도 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발언했다.
이번 대국민 공개 논의 토론회는 지난 19일에 열린 총괄토론을 시작으로 전력·산업·수송·건물·농축산 및 흡수원 등 5개 부문별 토론,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된다. 환경부는 대국민 공개 논의 토론회 결과를 종합해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최종안을 마련하고 10월 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심의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 이전인 11월에 확정할 계획이다.
김성환 장관은 “기후위기 대응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민과 함께 미래세대를 위한 책임감 있는 감축목표를 설정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