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곰이 전하는 손편지·기차·수공예 연출 감성 채워
편지 1000장·리본 10일 수작업…“손의 온기” 테마 구현
사전 예약 4만 5000명 몰린 ‘사운즈 포레스트’ 개장
신세계·롯데도 연출 경쟁…체류형 콘텐츠로 매출 방어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3일 오전 방문한 여의도 더현대서울 5층의 실내 정원 ‘사운즈 포레스트’. 높이 8m의 나무 기둥을 중심으로 겨울 나무 100여 그루가 우거지고, 흰 눈이 내려앉은 오두막 지붕이 눈앞에 펼쳐졌다. 마치 한겨울 숲속 유럽 마을에 들어선 듯한 느낌이다. 캐럴이 흐르는 공방 안에선 해리 곰 인형과 루돌프 조형물이 손편지를 포장하고, 미니 기차는 선물을 싣고 달렸다. 개장을 기다리던 관람객들은 문이 열리자마자 5층으로 몰려들었고, 이내 사운즈 포레스트 앞엔 긴 줄이 형성됐다.
 | | 오전 10시 반 더현대 서울 매장이 열자마자 길게 늘어선 사운즈 포레스트 입장 대기 줄.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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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 전하는 마음”…더현대, 감성 연출의 진화더현대서울이 올해 연말 ‘숲속의 크리스마스 공방’으로 재탄생했다. 현대백화점(069960)의 올해 크리스마스 테마는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 산타와 엘프, 루돌프가 모두 감기에 걸려 선물 준비가 어려워지자, 백화점 캐릭터 ‘해리’가 대신 아이들의 편지를 받고 선물을 전달하는 따뜻한 이야기를 담았다. 더현대서울은 2022년 ‘곡물창고’, 2023년 ‘꿈의 상점’, 지난해 ‘움직이는 대극장’에 이어 매년 새로운 테마를 선보이며 SNS 대표 명소로 자리잡았다. 올해 관람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됐다.
 | | 더현대서울 5층 실내 정원 전체가 ‘숲속의 공방’으로 탈바꿈했다.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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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출의 핵심 키워드는 ‘손의 온기’다. 온라인으로 마음을 빠르게 전하는 시대에 손편지, 수공예 포장처럼 느리고 정성스러운 과정을 재해석한 것이다. 정민규 현대백화점 책임디자이너는 “클릭 한 번이면 선물이 도착하고, 정해진 문장으로만 마음을 전하는 시대에 대한 아쉬움에서 출발했다”며 “손의 온기와 진심 어린 교감이 있는 시간을 만들어보자는 의미를 공간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산타의 집 △편지공방 △선물공방 △포장공방 △루돌프의 집 등 다섯 채의 오두막 공방으로 구성했다. 모두 중세 유럽 코티지를 모티브로, 굴뚝과 삼각 지붕, 테라스까지 정교하게 재현했다. 내부에는 손편지 1000장이 공중에 걸려 있는데, 모두 수작업으로 한 장씩 제작됐다. 리본 역시 직원 10명이 열흘에 걸쳐 직접 묶어 완성했다. 특히 ‘선물공방’에는 해리가 케이크와 장난감을 만드는 장면, 동물 캐릭터가 움직이는 키네틱 아트, 전 세계 마을을 표현한 미니어처 디오라마가 시선을 붙든다.
특히 이번 연출은 고객이 크리스마스 장식을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각 공간에 숨겨진 디테일을 살펴보는 재미도 더했다. 정민규 책임디자이너는 “솔방울은 ‘변하지 않는 사랑’을 상징한다”며 “부모가 자녀에게, 연인이 서로에게 선물을 전하는 의미를 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공방 한편에는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굿즈 숍 ‘해리의 선물상점’도 마련됐다. 대표 상품은 망토를 두른 ‘해리 곰인형 리미티드 에디션’이며, 키링·머그컵·엽서·오너먼트 등 약 60종의 크리스마스 소품을 함께 선보인다.
 | | 산타의 집 내부. 책장과 소품으로 유럽풍의 안락함을 연상시키는 연출이 돋보인다.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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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 5000명 몰린 ‘사전예약’…크리스마스 경쟁 본격화사전 예약 단계부터 반응은 뜨거웠다. 지난달 23일 예약 시작과 동시에 4만 5000여명이 몰리며 30분 만에 마감됐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백화점 문이 열리자 수십 명의 대기 줄이 곧장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5층 사운드 포레스트로 향했다. 이날 아이와 함께 찾은 관람객 A씨는 “작년보다 풍성하고 디테일도 정교해졌다”며 “아이에게 직접 보여주고 싶어 일부러 시간을 맞춰 다시 오게 됐다”고 말했다.
 | | 직원이 수작업으로 만든 편지 1000장이 전시된 편지 공방.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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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업계도 매장을 한껏 꾸미며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맞이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외벽에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오는 7일부터 금빛 조명과 불꽃 연출을 담은 크리스마스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강남점과 대전신세계 등 주요 점포에서도 트리와 포토존을 갖춰 실내 연출을 강화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0일부터 잠실 롯데월드타워 잔디 광장을 ‘크리스마스 마켓 타운’으로 조성하고, 명동 본점 외벽에는 프랑스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한 조명 쇼를 운영 중이다.
이러한 크리스마스 연출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 연말 매출을 겨냥한 전략적 선택이다. 백화점의 경우 4분기 매출이 연간 매출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특히 고금리와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고객의 발길을 붙잡고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공간형 콘텐츠는 그 자체로 효과적인 수단이다. 연말 감성을 자극해 가족·연인 단위 소비층의 심리를 자극하는 역할이 상당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판교점,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김포 아울렛 등 주요 점포에도 각기 다른 형태의 크리스마스 연출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매년 새로운 크리스마스 테마 연출을 통해 고객에게 현대백화점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과 철학을 전하고 있다”며 “국내외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만큼, 앞으로도 기억 속에 남는 특별한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 각 공방 앞마다 대기줄이 이어지는 크리스마스 테마존의 모습 (사진=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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