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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일환으로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추진하고, 부문별로는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 탈플라스틱 사회 전환을 통해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를 2017년 대비 19%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차 대중화,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 등으로 차량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도 획기적으로 줄이고, 사회 전 부문의 기후탄력성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린뉴딜과 관련해서는 “환경산업·기술 혁신으로 녹색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고, 녹색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에너지 전환 및 감축 등 5대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도 기획·발굴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스마트 그린도시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해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을 본격화하고, P4G 정상회의 개최 등 글로벌 리더십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2년 목표인 18㎍/㎥까지 저감시키는 등 미세먼지 개선 추세를 안착시키겠다”며 “연내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을 확정해 추진하고, 최근 보 처리방안이 확정된 금강·영산강 등의 자연성 회복을 가속하는 등 통합물관리 및 자연·생태에 기반한 환경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공 책임 수거와 가격연동제를 의무화해 재활용폐기물 수거중단을 방지하고, 2022년까지 미래차 50만대를 보급하고 2050년에는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해 무공해차 100%를 이루겠다고 보고했다.
수도권 대체매립지 문제에 대해서는 반입총량제 강화 등으로 폐기물 반입을 2026년까지 60% 감축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대체지를 물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