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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됐다고 볼수 있다. 관련 법안이 패스트트랙에 올라갔다고 해서 곧바로 통과되는 것이 아니고 짧게는 연말까지, 길게는 내년 2월까지 협상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패스트트랙을 주도한 홍영표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는 입을 모아 “이제부터 본격적인 협상 시작”이라고 말했다. 한국당도 이제는 대안 없이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안을 내놓고 협상해야 한다.
또 한국당이 입만 열면 주장하던 민생경제를 위해서도 국회 파행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달부터 시행됐어야 할 탄력근로제 관련 법은 아직도 국회에 발목이 잡혀 있다. 카풀 관련법과 고교무상교육 관련법, 데이터3법, 체육계 성폭력 방지법 등 민생경제와 국민안전에 관련된 법안들도 줄줄이 계류돼 있다.
한국당이 반대하는 패스트트랙 법안은 민생이나 국민안전과는 큰 관계가 없다. 선거법은 국회의원들의 이해관계가 달린 것이고, 공수처 역시 사회정의 실현이나 검찰 견제 수단은 되겠지만 민초들의 삶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 아니다. 국민들이 국회의원 본인들의 이해관계를 위해 국회를 거부하고 장외투쟁에 나서는 것을 인정해줄 수 있을까. 차기 총선이 1년 밖에 남지 않았다. 한국당이 총선 승리를 바란다면 국회 안에서 여당을 견제하고 국민을 위해 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