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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금액은 2020년 말 2조 3022억원을 기록한 뒤 이듬해 말 2조 1989억원으로 소폭 줄었으나 이후 꾸준히 증가해 올 상반기엔 2조 4000억원을 넘어선 것이다. 연체자 수도 4000명 늘어 18만 7000명이 됐다. 같은 기간 카드대금 연체액도 3조 3390억원에서 3조 4737억원으로 1347억원이 불었다.
중·저신용자의 급전 창구로 통하는 카드론은 평균 금리가 연 14%를 넘는 대표적인 고금리 상품이지만 작년 12월 이후 8개월 연속 잔액이 늘며 역대 최고치를 매달 갈아치우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며 8월 말 기준 9개사의 카드론 잔액은 41조 830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달 41조 2266억원에서 또다시 늘어난 것이다.
카드대금과 카드론 연체액이 늘면서 카드사의 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미 전업 카드사 연체율은 6월 말 기준 1.69%로 10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업권별로 보면 카드업계 카드론 연체액 규모가 훨씬 크지만 증가 속도는 은행권이 빠르다. 카드업계 카드론 연체액은 작년 말 2조 1292억원에서 올해 6월 2조 1602억원으로 1.5% 정도 증가했지만 은행권 카드론 연체액은 같은 기간 12.5% 커졌다. 2021년 말부터 보면 각각 8%, 24.6% 증가했다. 카드대금·카드론 연체액을 합친 금액은 반년 동안 카드업계(5조 280억원)과 은행권(5972억원) 각각 2.4%, 8.6% 커졌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일반은행의 신용카드 대출금 연체율(카드사업을 분사한 은행 제외)은 지난 6월 말 3.1%를 기록했다. 작년 6월 말 2.5%에서 1년 만에 0.6%포인트 오른 것이다. 지난 5월엔 3.4%까지 오르는 등 올해 들어 3%를 넘고 있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앞으로 카드사 건전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며 “특히 은행권 카드론 연체액 증가율이 상당히 가팔라 카드론 위험 관리가 시급하다. (카드론) 대환 대출을 통해 연체 채권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신용카드 대금이나 카드론 연체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는 것은 서민의 삶이 어렵다는 방증이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금융당국을 상대로 대책 마련을 촉구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