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정부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경기침체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의 건설투자 활성화를 위해 3기 신도시 건설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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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지구계획 수립 후 토지보상 절차를 진행하면서 개발 지연이 발생했던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국토부는 패스트 트랙을 시행할 경우 기존의 신도시 개발 때보다 1년 이상 사업 기간을 단축 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연말까지 3기 신도시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해 입주자 모집계획과 청약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정부는 3기 신도시 전용 홈페이지 개설에 이어 내년 연말 9000가구 정도를 사전 청약 방식으로 분양할 계획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보금자리 주택지구 사업에서 활용했던 사전 청약 제도는 본 청약 1~2년에 앞서 미리 청약을 받는 제도로 주택 실수요자들의 공급 불안 심리를 불식시키는 효과가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하남교산 등 사업 속도가 빠른 신도시는 오는 2023년말 부터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3기 신도시 건설과 맞춰 3기 신도시와 관련한 광역교통대책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GTX-C노선은 2021년 연말 착공하고 GTX-B노선은 2022년 하반기에 착공해 공기를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아울러 2018년 연말에 착공한 GTX-A노선은 2023년말 개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인천계양, 남양주왕숙,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도 연말까지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5월 출범 후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이 급등하자 2018년과 지난해 17만 가구 규모의 3기 신도시 건설 계획을 밝히며 수도권 내 30만 가구의 신규 주택 공급을 천명했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윈 부연구위원은 “최근 3기 신도시 교통대책과 함께 조만간 토지보상대책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수도권 주택시장에 확실하게 3기 신도시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준다면 신규 주택 수요가 일정부분 3기 신도시 쪽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