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유플러스 “서연 거품목욕 등 성인용 VR, 심의 신경쓰겠다”(일문일답)

김현아 기자I 2019.04.01 12:58:48

강남역 인근에 5G스토어 열어
각종 VR 및 AR서비스 전시..5G 시대 겨냥
VR과 AR은 7메가로도 부족..1시간 25기가 소모
5G서비스는 5G에서만 가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오빠 (욕조로) 들어와. 내가 사라질지도 몰라.(배우 서연의 거품목욕 VR영상. HMD를 쓰면 서연이 욕조안에서 내게 말을 건다) ” “내가 얼마나 기다렸는지 몰라. 나랑 선상 데이트하러 갈까.(가수 차은우와의 데이트 VR영상, 스타데이트 코너. HMD를 쓰면 차은우가 나를 친구들에게 소개하며 선상데이트를 즐긴다)”

LG유플러스가 1일 서울 강남역 CGV건너편에 오픈한 ‘일상로 5G길’ 팝업스토어에는 다양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서비스가 전시됐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서초구 강남대로 437 대원빌딩 1~2층 (구 미샤매장)에 마련된 ‘일상로 5G길’은 4월 5일 5G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5G 가입이 가능해지면 제공되는 서비스 위주로 전시되고 있다. 4월 1일부터 5월 말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VR 헤드셋(HMD)을 쓰면 초고화질의 압도적인 몰입감을 주는 VR서비스와 스마트폰에서 스타의 퍼포먼스를 내가 원하는 대로 돌려가며 감상하고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AR 서비스(U+AR 앱)가 핵심이다.

이중 스타데이트코너는 바로 옆에 애인이 있는 것처럼 자연스러웠으며, 배우 서연의 거품목욕 영상은 다소 부담스러울만큼 현실적이었다.

5G로 당장 일반인이 느낄 수 있는 게 실감형미디어라지만, 미성년자들에게도 전부 보여줘야 할까 걱정됐다.

▲U+VR에서 3D로 몰입감있게 보는 네이버 인기 웹툰


▲U+AR앱에서 보는 스타의 퍼포먼스 영상
▲원하는 스타를 내가 찍은 공간에 불러올 수 있고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으며 함께 SNS로 공유할 수 있다.


▲‘일상로 5G길’ 팝업스토어
이에 LG유플러스 임원들에게 물었다.

◇다음은 PS부문 모바일상품그룹 박종욱 전무, PS부문 마케팅그룹 김새라 상무,PS부문 모바일상품그룹 상품기획/전략담당 이상헌 상무와의 일문일답.

성인VR 심의받겠다

- 차은우 씨가 데이트 신청하고 여자 연예인의 거품목욕 VR도 있던데 콘텐츠 심의를 받는가. 미성년자 아들에게 거품목욕은 보여주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하실 건지?

▲김새라 상무)심의 부분은 말씀주신대로 신경써서 보겠다. 의도치 않은 사용 고민 많이 하겠다.

박종욱 전무)영상물은 당연히 심의를 거쳐야 한다.

-VR헤드셋 보급전략이 궁금하다. 웹툰의 경우 네이버와 제휴된 것 같은데 추후 제휴 폭 넓혀 갈 예정인지?

▲박종욱 전무)VR HMD 상당한 물량 확보했다. 그래서 올해 개통하는 분들에게는 VR 즐길 수 있는 가격으로 드리려 한다. 한 달은 무료로 드린다. VR은 아직 생태계가 형성돼있지 않지만 연말 1천편 이상 수급 예정이다.

상반기 내 5만개 이상..기지국 수는 지금도 까는 중

-4월 5일 5G상용화 때 커버리지는 얼마나 되는가?

▲박종욱 전무)LTE는 유플러스가 가장 먼저 전국망 깔았던 것 기억하실 것이다. 성공 사례가 있기 때문에 상반기 내 상당 부분 촘촘하게 깔 것이다.

상반기 내 5만개 이상 깐다. 그렇게 되면 서울 수도권은 인빌딩까지 확실한 품질을 책임질 수 있다. 전국망은 상반기 내 수도권 85개 도시에서 쓸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시골지역 까지는 계획을 다시 세우겠지만 전국망 최초 이니셔티브는 가져갈 예정이다.

기지국 숫자는 네트워크 담당 임원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확인해서 말씀 드리겠다.

오른쪽부터 PS부문 모바일상품그룹 박종욱 전무, PS부문 마케팅그룹 김새라 상무,PS부문 모바일상품그룹 상품기획/전략담당 이상헌 상무
-강남역 인근에 팝업스토어 오픈한 이유는? 콘텐츠가 주로 스타데이트, 춤, 웹툰 등 1020 콘텐츠 위주인데 다른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무엇이 있는지?

▲김새라 상무)강남역에 한 이유는 2030 유동인구 많은 곳이기 때문. 많은 고민 끝에 고정형 팝업스토어 이곳에 열었다. 관심 많은 분이 여기 많이 돌아 다니신다. 세상에 새로운 일이 일어났을 때 여기 많이 다니시더라. 그래서 이곳에 했다.

스타데이트는 1020도 좋지만 30도 좋아하셨다. 여전히 말씀 하신대로 스타데이트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준비 중이다. 요가, 쇼핑 등등. 타겟은 좀 더 확산할 수 있는 부분은 앞으로 무궁무진해서 준비하는 대로 공개하겠다.

박종욱 전무)힐링, 여행 그런 분야로 준비 중이다.

-3사 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내세웠는데, 5G는 투자비용이 높아서 초반 수익 내기 어려울 것이라 했는데 요금제를 공격적으로 낼 수 있었던 이유와 출혈 감내하면서 낸 이유는?

▲박종욱 전무)서비스와 콘텐츠, 유플러스가 가장 많이 준비했다. 그걸 고객분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것. 고객 측면에서 다가가서 설계했다. 88요금제와 같은 개념인데 10만원대 요금제 안낸 이유가 그것이다. 고객 사랑 많이 받을 것이기 때문에 걱정 안해도 될 것 같다.

AR스튜디오 LG유플러스만 있다

-많은 콘텐츠 준비했는데 가장 주력하는, 애착 갖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5G에서 게임 주목하고 있는데 V50 단말과 연계된 게임 소개한 수준이다. 향후 어떤 게임 콘텐츠 준비하고 계신지?

▲박종욱 전무)야구, 골프, 아이돌은 작년에 5G 염두에 두고 만든 것이었다. 이제 5G에서 더 진화시킨 것이다. VR와 AR은 아직 생태계가 조성이 안됐다. 벤타VR, 8i사 AR과 제휴해 만들어서 생태계 조성 중이다. 게임 11종 출시할건데 클라우드VR 게임 선보일 것. 6대 서비스 골고루 애정 가지고 있다.

김새라 상무)굳이 애착을 갖는 걸 꼽는다면 VR 같은 경우 타사는 만들어진 걸 사와서 보여준다면 저희는 저희가 직접 찍은 게 많다. 그 찍는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애착이 간다. AR 같은 경우 AR 스튜디오도 저희만 가지고 있어서 애착이 간다.

-LTE랑 비교했을 때 마케팅 포인트 차별점은? LG유플러스는 B2B보다 B2C에 집중하는데 그 이유는?

▲김새라 상무)마케팅 컨셉은 못 보던 것을 보게 하고 선택할 수 없었던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게 5G라는 것. LTE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에 집중하고 있다.

박종욱 전무)B2B는 아직 상용화 상당부분 남아있다. B2C에서 우선 선도하고 차별점을 보여주자는 것이다.

▲나와 스타가 함께 춤추는 U+AR서비스
-5G요금제 중가 5만원대 요금제 가입자(월 데이터 9GB)는 오늘 보여준 콘텐츠 즐길 수 없을 것인데 단기 프로모션 등 통한 가능성 없는지? 그리고 엔비디아 클라우드VR 협의 어떻게 된건지 상황 궁금하다. 마지막으로 VR에서 성인 콘텐츠 사업 진행 현황 궁금하다.

▲박종욱 전무)5G 5만5천원 요금제 가입자가 LTE(6.6GB)보다 데이더 제공량이 더 많다. 그리고 엔비디아는 게임 준비하며 미리 준비한 결과다. VR은 벤타사, AR은 8i사 등 다른 데보다 먼저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김새라 상무)특히 엔비디아 V50와 함께 결합했을 때 보여주는 게임씬 좋아했다. 성인 콘텐츠 관련 유플러스 주된 콘텐츠는 아니지만 고객 니즈가 있다. 다양한 콘텐츠 준비하는 과정 중에 생긴 것. 어떤 콘텐츠도 다 업데이트 하겠지만 그 정도 수준으로 보시면 될 것 같다.

5G서비스는 5G에서만 가능

-5G서비스가 85개 도시 외에 5G 커버리지 안 되는 쪽으로 간다면 VR이나 AR시연한 것 어떻게 되는지? 만약 LTE에서 이 서비스가 문제없이 된다면 이건 5G 콘텐츠가 아닌 것이 아닌지?

▲박종욱 전무)5G 서비스는 5G 망에서만 된다. LTE 망에서는 제공이 안 된다. 전국망 촘촘히 되기 전까지 일부 지역에서 그럴 수 있다.

-VR 기기 경량화는 언제쯤 이뤄질지 궁금하다.

▲박종욱 전무)우리는 피코사와 상당 부분 물량 확보했다. VR 헤드셋 경량화 지속적으로 같이 연구 하는 중이다.

-다른 경쟁사보다 하드웨어보다 콘텐츠 강조한다. 배터리 절감 기술이나 초고속 등 기술 확보한 것으로 안다. 그런 쪽으로 주목하지 않거나 강조하지 않는 이유는?

▲박종욱 전무)배터리 절감 기술 통신사 모두 가지고 있는 걸로 안다. 차별화 중심으로 보여드리고 있다. 콘텐츠가 없으면 가능한 서비스가 아니다. 차별화 오늘 느끼셨을 것이다. 품격 있다고 자화자찬할 수 있다.

김새라 상무)기본적으로 네트워크, 기술, 단말 등 고객들은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기본은 탄탄하게 가져가되 볼 게 없으면 보지 않으시기 때문에 집중했다.

▲VR로 스타와데이트
VR과 AR은 7메가로도 부족..1시간 25기가 소모

-5G요금제가 제공한 데이터를 다쓰면 서비스품질보장(QoS)이 1Mbps, 5Mbps, 7Mbps로 구성돼 있는데 이 단계로 어떤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지?

▲박종욱 전무)5G 고화질은 5메가로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AR, VR 은 7메가로 부족할 수 있다.

-요금제 관련 VR 스타데이트 등 1시간 데이터 소모량 궁금하다. 청하 춤 콘텐츠 1시간 데이터 소모량은 어떻게 되는지?

▲박종욱 전무)1시간 25기가~30기가 소모된다.

김새라 상무)LG유플러스 고객의 경우 제로레이팅(콘텐츠와 통신사 제휴로 데이터 요금을 받지 않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프로야구 생중계의 경우 1시간에 2.5기가가 소모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