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업계에 따르면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주요 산유국들은 내달부터 올해 말까지 하루 116만 배럴 규모의 자발적 원유 생산량 추가 감산을 예고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하루 생산량을 200만 배럴 줄이기로 한 것과 합치면 총 감산 규모는 하루에 366만 배럴에 이를 전망이다.
갑작스러운 OPEC+의 감산 소식에 국제 유가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수입 원유 가격이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의 4월 첫째 주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7.3달러 오른 배럴당 84.7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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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유가가 오르자 국내 휘발유 가격도 상승 조짐을 보이고 있다. 4월 첫째 주(2~6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리터(ℓ)당 1600.9원으로 전주보다 7.3원 상승했다. 주간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이 1600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2월 첫째 주 이후 4개월 만이다.
국제유가가 오르면 정유사들의 실적이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정유사 수익의 바로미터인 정제마진이 국제 유가를 따라 상승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원유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제품 가격 상승이 더디게 나타나면 오히려 마진이 줄어들 수 있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지금처럼 경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유가 상승은 정제마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며 “수요 위축으로 정유사들이 유가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바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마진이 오히려 줄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달 첫째 주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고유가 상황 속에서도 배럴당 5.3달러를 기록하며 전주(7.7달러) 대비 2.4달러 하락했다. 정제마진은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비 등을 뺀 금액이다. 업계에선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계산한다.
업계에서는 실적 악화와 별개로 휘발유 가격이 오르면서 정유사를 향한 여론이 악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정부가 이달 말 유류세 인하(휘발유 25%·경유37%) 조치를 종료해 국내 휘발유 판매 가격이 치솟을 경우 유류 도매가 공개 압박 수위가 높아질 수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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