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후 대전시청사 3층 대강당에서 열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대전시를 향해 불만을 쏟아냈다.
이날 대전시는 최근 확정 발표된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 변경안과 함께 구간별 선별 착공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트램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했다.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한 대전시의 설명을 끝난 뒤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 시민들은 대전시의 불통 행정을 지적한 뒤 후순위 사업으로 변경된 도시철도 2호선 2구간에 대한 동시 착공을 요구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시민 변정식(대전 서구 가장동) 씨는 “지금도 버스전용차로제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램은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대전 서구 가장동과 변동, 도마동, 중구 태평동 등의 지역은 대중교통 사각지대다. 이런 지역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대전시 계획에 우호적인 사람만 패널로 참여시켜 놓는다면 어용 토론회에 불과하다”며 “좀 더 냉정하게 생각해야 하며, 노인 등 교통취약계층을 위해 트램을 건설해야 한다는 궤변은 더 이상 안된다”주장했다.
대전 유성구에 거주하는 조은석 씨 역시 트램 건설에 회의적인 시각을 보냈다.
조 씨는 “트램 노선을 보면 대전의 혼잡도로를 순환하는 안으로 150만 인구가 사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과연 정시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트램은 시내버스 역할에 불과하다. 결국 수천억원 짜리 시내버스를 놓기 위해 지역여론을 분열시키는 일에 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전시의 불통 행정을 지적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계속됐다.
민성기 도시철도 2호선 원안사수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공청회가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마지막 절차가 아니길 바란다”고 전제한 뒤 “대전시는 소통을 강조했지만 그동안 불통이었다. 대전시는 계속 도시철도 2호선 2구간도 동시에 개통한다고 하지만 10년 뒤 이 약속을 지킬만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민관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민 위원장은 이어 “대전시는 앞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이 어느 정도 정상 궤도에 오르면 2호선 2구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국비를 확보해야 하는 만큼 사업비 확보에 위험성이 내재돼 있다”며 “결국 도시철도 2호선 2구간은 1구간과 동시에 추진돼야 하며,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대전시도 공감대를 형성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 서구 정림동에 거주하는 김모(정림동) 씨도 “교통약자 및 교통소외지역의 주민들 위해 트램을 건설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정림동과 같이 교통소외지역에 대한 대안은 이번 기본계획에 빠져있다. 대전시는 더 이상 주민들에게 설명만 하지 말고, 시민들 의견에 귀를 기울여주길 바란다”며 “우리도 똑같이 세금을 내는 시민인데 왜 소외하는냐”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장시득 대전시 트램건설계획과장은 “도시철도 2호선 2구간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 추진 과정에서 중복 우려가 있어 동시 착공은 어렵지만 동시 개통을 약속했다. 수차에 걸쳐 설명했듯이 대전시를 믿고 따라와 달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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