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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파이가 지닌 개방의 가치를 극대화해서 소상공인의 마케팅을 돕고 싶습니다.”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을 개발하는 넥스컨텔레콤. 2년여 만에 만난 그는 와이파이 기반 제4이동통신에 대한 꿈은 미뤘지만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었다. 바로 ‘광역 프리와이파이존’이다.
지하철 왕십리 민자역사를 만든 비트플렉스와 제휴해 비트플렉스몰에서는 ‘와이파이온’ 앱을 깐 사람은 무료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다. ‘신호가 잡히는 것쯤이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앱은 소상공인도 돕는 착한 앱이다.
행인에게 매장 인근 50m 반경에서 우리 가게 와이파이가 잡히고 이들에게 가게 홍보는 물론 할인쿠폰 정보 등을 쏴줄 수 있다. 가게 입장에서도 별도로 돈이 들지 않는다. 건설사인 비트플렉스가 기업간거래(B2B)로 넥스컨텔레콤과 제휴했기 때문이다.
무료 와이파이 기반 소상공인 가게 홍보시스템
어, 무료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모델은 2006년 설립된 와이파이 공유 커뮤니티 ‘폰(FON)’과 비슷한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폰은 대한민국 인터넷의 아버지 전길남 KAIST 교수 제자인 허진호 박사가 폰닷컴코리아로 추진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개개인이 자신의 와이파이를 공유하는 모델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와이파이온’은 다르다. 철저한 B2B 모델이다. 건설사나 지자체, 편의점 본사 등과 제휴해 자사 매장의 와이파이를 서로 연결하는 컨셉이다. 김협대표는 “와이파이온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려는 본사와 단골손님에게 폐기를 앞둔 식품 등을 싸게 공급하려는 가맹점, 기한임박 상품을 저렴하게 사고 편리하게 구매하며 통신비까지 무료여서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당근마켓이 지역민 스스로 물물 교환을 시작하는 컨셉으로 시작해 기한임박 상품 세일까지 진행한다면, 와이파이온은 통신비 무료에 지금 지나가는 곳의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김 대표는 “당근마켓과 다른 점은 B2B이고, 실시간성이 보장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와이파이온’은 왕십리역사 외에도 서울시내 A구청 등과도 제휴를 추진 중이다. 각 지자체의 공공와이파이와 연결된다면 그 힘이 더 커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이미 각 매장에 있는 와이파이를 활용할 수도 있고, 우리가 보급하는 와이파이 AP를 활용할 수도 있다”면서 “와이파이온은 실용성, 친환경성, 상생을 모두 담은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기술 특허 보유…BM특허 출원 준비중
‘와이파이온’ 서비스 모델의 진입 장벽이 높은 건 아니다. 이에 따라 최근 넥스컨텔레콤은 ‘와이파이 자동연결 B2B 사업모델’에 대한 BM특허 2개 출원을 준비 중이다.
넥스컨텔레콤은 이미 ▲무선 단말의 무선 근거리 네트워크 기반의 비대칭 통신방법 및 장치 ▲무선 근거리 네트워크 기반의 비대칭 통신을 지원하는 터널 서버 및 그의 동작 방법(이하 와이파이 AP의 커버리지 확장 기술)▲네트쿼으 프로토콜 스택의 핸드오프 및 죄적화 모듈 ▲대역폭 결합, 끊김없는 이동성과 흐름 기반 라우팅을 구비한 P2P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이하 핸드오버/보안)▲TCP 세션 최적화 및 네트워크 노드 ▲무선 네트워크에 대해 TCP세션을 최적화하는 방법 및 장치(이하 망가속 분야)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이 회사 CEO, CTO, 네트워크총괄본부장이 모두 50대라는 점이다. 김협 대표는 IBM/액센추어/KT/암닥스/SAP 등을 거쳐 현재 성균관대 정보통신대학원 겸임교수로 활동 중이고, 권희웅 CTO는 펌킨네트웍스라는 통신장비제조사 대표를 겸하고 있다.
유재형 네트워크총괄본부장은 KT네트워크연구소에서 25년을 일하고 과기정통부 PM을 거쳐 포항공대 대학원 교수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