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고진 "검색창 하나로 모두 해결되는 행정서비스 혁신 추진"

한광범 기자I 2024.02.14 16:42:45

세계정부정상회의 참석해 우리정부 혁신사례 소개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현지시간) 사흘간 열리는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 참석, 우리 정부의 디지털 혁신 비전과 사례를 공유했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좌측 두번째)이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에서 지난 13일(현지시간) 열린 ‘정부 디지털 전환’ 세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번 세계정부정상회의 참석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오마르 알 올라마(Omar Al Olama) UAE AI 장관 초청으로 이뤄졌다. 2013년 시작한 세계정부정상회의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기술 및 혁신 등 정부 정책 관련 경험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국제 컨퍼런스다.

고 위원장은 ‘미래정부 형성(Shaping Future of Government)’을 대주제로한 올해 세계정부정상회의에서 13일(현지시간) ‘정부 디지털 전환- 나아갈 길(Government Digital Transformation: The Road Ahead)’ 세션 대담에 참여했다.

그는 각국 각료와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 중심으로 정책 수립과 실현을 이끌고 있다. AI를 행정에 접목해 업무생산성을 높이고 복지·안전 등 사회문제 해결도 지원하고 있다”고 우리나라의 행정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고 위원장은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부 서비스를 통합해 포털사이트나 대화형 AI의 검색창처럼 한곳에서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 디지털 혁신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회의에는 디플정위 민간위원인 하정우 초거대 공공AI TF팀장(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 차인혁 디지털트윈 TF팀장(CJ올리브네트웍스 고문), 배순민 공공AI TF 위원(KT AI2X랩 소장)도 초청을 받아 AI, 디지털 교육, 신흥 경제 등의 분야 토론에 참여한다.

고 위원장 등 디플정위 UAE 방문단은 오마르 알 올라마 UAE AI 장관을 비롯 칼펀 벨훌(H.E. Khalfan Belhoul) 두바이 미래재단 CEO, 오후드 칼펀 알 루미(H.E. Ohoud Khalfan Al Roumi) 두바이 개발 미래부 장관 등과 면담을 갖고, AI와 정부 디지털 전환 분야에 대한 한-UAE 협력 방안 논의 후 15일(한국시간) 귀국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