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소개팅의 성공 열쇠는 주선자가 절반 이상 쥐고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전국 20~39세 미혼남녀 387명을 대상으로 최근 보름 간 ‘소개팅과 주선자’와 관련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주선자가 소개팅 성공여부에 미치는 영향이 약 53.6%에 이른다고 25일 밝혔다.
조사 결과 소개팅 주선자가 소개팅 성공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남성은 ‘50%이상~60%미만’(29.3%), 여성은 ‘40%이상~50%미만’(39.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소개팅 주선자의 영향력을 평균 환산하면 남성은 50.7%, 여성은 56.2%로 답해, 여성이 남성보다 소개팅 주선자에 대한 의존도가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인간관계가 좋은 주선자’(남 36.9%·여 22.2%)를 가장 선호했다. 뒤를 이어 남성은 ‘스타일 좋은 주선자’(16.7%), ‘성격 좋은 주선자’(15.2%)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성격 좋은 주선자’(20.3%), ‘직업 좋은 주선자’(19.2%) 순으로 답했다.
선호되는 소개팅 주선자의 성격으로는 성별 불문하고 ‘솔직한 성격’(43.4%), ‘서글서글한 성격’ (28.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꼼꼼한 성격’(14%), ‘예리한 성격’(10.6%)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기피하고 싶은 소개팅 주선자는 ‘쉽게 말을 옮기는 사람’(48.1%), ‘간섭하는 사람’(25.1%), ‘무관심한 사람’(11.9%) 등을 꼽았다.
남성은 소개팅 주선자로 ‘친구의 지인’(30.9%), ‘오랜 친구’(22.7%), ‘직장 동료’(18.8%)를 선호했고 여성은 ‘오랜 친구’(38.3%), ‘직장 동료’(30.1%), ‘친구의 지인’(14.1%) 등의 순으로 확인됐다.
또 남녀 모두 과반 이상이 동성이 주선하는 소개팅을 선호했으며 본인이 소개팅을 주선해준 횟수로는 ‘1~3회’(남 40.9%, 여 54.9%)가 가장 많았다.
김승호 듀오 홍보 팀장은 “소개팅 주선자는 결혼정보회사의 커플매니저 역할만큼이나 중요하다”며 “소개팅 주선자에게 본인의 이상형뿐 아니라 연애관 및 결혼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더불어 본인도 좋은 소개팅 상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