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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와 마크 리 애플코리아 대표가 11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특히 정무위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애플페이 도입에 따른 소비자 비용 부담 및 이용 불편 문제’로 김 대표에게 질의할 예정이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도입하면서 높은 수수료를 지급해 업계 출혈경쟁을 유발했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에서는 현대카드가 건당 0.15%를 애플페이 수수료로 내는 것으로 추산한다. 애플이 중국에서 받는 애플페이 수수료율이 0.03%인 점을 감안하면 무려 5배 높다.
또한 최근에는 애플페이에 가입한 뒤 회사 모바일 출입증 등 NFC 기반 다른 서비스들이 먹통이 됐다는 하소연이 연이어 터지며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윤창현 의원실 관계자는 “중국보다 더 받는 고비용 수수료 이슈와 국회 등 모바일 신분증을 도입한 곳에 출입 시 애플페이가 먼저 실행되는 불편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애플페이의 유일한 제휴사인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최근 애플페이 효과도 끝났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정치권 압박이 속이 쓰린 상황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신규 회원수는 애플페이를 도입한 3월 20만3000명으로 정점을 찍었으나 4월 16만6000명에서 5월 14만5000명→6월 12만5000명→7월 12만명→8월 11만5000명 등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애플페이는 교통카드 도입도 수수료 문제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앞서 대형 카드사 3곳이 애플페이 추가 제휴를 연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러한 리스크들로 인해 참여 요인이 갈수록 떨어지는 상황이다.
채상미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애플페이의 국내 진입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파이가 커졌지만, 정작 이를 도입한 현대카드의 수익성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수수료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는 기존 카드사에서 제공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못 받을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채 교수는 “국가 별 카드사가 수수료 차이로 인해 국가적인 손해로까지 해석이 된다면 다른 카드사들도 쉽게 애플페이 참전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간 사업자 영역을 정치권이 개입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시선도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와 계약 당시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하면서 독점적 권리는 행사하지 않고 있다”면서 “사실상 금융당국이 조건부 허용을 했기 때문에 민간회사에 대한 수수료 인하 압박은 명분이 떨어진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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