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론은 외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방관적 태도에 분노를 표하고 있다.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이번 사태를 그냥 넘어가서는 안될 일이라며 진상 파악에 나서라고 요청할 정도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한일 양국 공동조사를 해달라고 의견을 표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정부는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와 소통하고, 일본 측과도 얘기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원론적 답변만 되풀이 하는 중이다. 일본을 대변해주는 게 아니냐는 핀잔이 나오는 이유다.
우리 국민과 기업의 국익을 대변해야 할 외교부는 일본 총무성의 말만 듣고 안심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의문도 든다. 일각에서는 총무성의 마땅한 카운터파트너가 없는 만큼 외교부, 과기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서로 떠넘기다가 일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 사태를 일개 기업의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될 것이다. 한일 관계는 정상 간 ‘셔틀외교’가 12년 만에 복원되며 관계가 무르익고 있다. 이번 사태가 한일 관계에 행여 찬물을 끼얹을까 조심스러운 점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할 말을 하지 않고, 국익을 내팽개친 외교를 이해해 줄 국민은 없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상호 신뢰관계가 있다고 윤석열 대통령도 말하지 않았는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도 받아주지 못할 속 좁은 일본은 아닐 것이다.
올해 역대 최대규모인 1000만명의 한국인이 일본을 방문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활발한 인적교류와 건강한 협력을 위해서라도 정부가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