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수도권의 핵심 상권으로 안산시 중앙역 부근을 지목하며 이렇게 말했다. ‘큰 놈’이란 복합쇼핑시설을 말한다. 서울 여의도와 경기도 안산을 잇는 신안산선 복선 전철 사업이 15년 만에 본격 추진되는 가운데, 2023년에는 수인선 지하철 중앙역 환승센터가 완공될 예정이다. 안산 중앙역이 수도권 서남부 ‘메가 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대형 유통3사는 해당 상권 진입을 두고 안산시와 치열한 물밑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안산 중앙역, 교통요지 부상
유통업계가 안산을 주목하는 이유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 때문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교통여건이 열악한 안산·시흥·광명 지역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7년 착공이 계획됐었지만 지난 8월8일 우선협상 대상자 지정 취소로 사업진행이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착공이 미뤄지고 있지만 복선전철이 완공만 된다면 안산·시흥·광명 지역과 여의도의 통행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30분대로 대폭 축소된다.
특히 전철 4호선 안산 중앙역은 2023년 수인선 지하철 중앙역 환승센터가 완공예정에 있다. 중앙역이 기존 수인선과 신안산선의 환승역 역할을 하게 된다면, 경기 서남부권의 주요 교통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현재 코레일은 중앙역 현대화 사업을 진행중이다.철도부지와 시유지를 합해 중앙역 현대화 대상 부지는 5만여㎡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수인선이 개통된다면 수원, 화성, 안산과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총 550만명 가량의 인구가 혜택을 누릴 것으로 분석한다. 즉, 상업시설만 들어선다면 우수한 집객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다.
◇ 유통 3사 모두 ‘대형쇼핑몰’ 건립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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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롯데의 경우 롯데백화점 안산점의 신관 증축을 올해 갑자기 중단하기도 했다. 롯데백화점 측은 “공사를 잠시 멈췄었지만 최근 다시 공사를 재개했으며 내년 하반기까지는 완공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100일 가량 공사가 중단됐던 이유에 대해서는 ‘설계 변경’ 탓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중앙역에 롯데몰 입점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백화점 증축계획을 수정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유통규제는 부담, 안산시 태도도 변수
다만 3사 모두 현 정부 들어 유통관련 규제가 강화되면서 복합쇼핑몰 추가 개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에 최근 들어 안산시와의 협상도 속도조절에 들어간 상태다. 정부에서 복합쇼핑몰 주 2회 휴무 규제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신규점을 건립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다.
3일 익명을 요구한 유통사 한 관계자는 “중앙역 상권을 두고 최근까지 안산시와 대화를 나눈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안산시가 역사 주변 시유지 개발 등에 협조적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고 있지 않다.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까지 활성화되는 상황인지라 무리하게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지는 않을 생각이다. 안산시의 태도 변화를 지켜보겠다”고 여지를 뒀다.
안산시 측 관계자는 “(유통기업과) 공식적인 협상을 진행하는 사항은 없다”며 “제안이 들어온다면 시와 시민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