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금융소비자원이 시범운영을 마치고 보험복합점포를 활성화하겠다는 정부의 방안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금소원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보험복합점포는 당초 예상했던 대로 판매실적이 매우 저조해 활성화 명분이 사라졌고, 또한 소비자들에게 실익이 전혀 없으므로 금융위가 무리하게 강행하려는 것은 잘못”이라며 “일부 금융지주사와 유착의혹이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복합점포는 은행, 증권, 보험사 등 지주 내 계열사들이 한 곳에 모여 영업하는 점포로, 한 곳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시키려는 목적으로 도입됐다. 그러나 보험을 포함시키는 것은 각계의 반대에 부딪혀 시범운영 결과를 보고 결정키로 했다.
금소원은 지난해 5월까지 9개 보험복합점포의 계약건수는 289건(초회료 2억 7000만원)으로 지점당 월평균 판매건수가 3.2건 301만원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4개 금융지주에서 10개의 보험복합점포가 운영되고 있는데,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총 10개의 복합점포에서 총 950건의 보험을 판매해 1개 지점당 월 4건도 판매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소원은 저조한 판매실적은 실효성에 의문을 갖게하고, 소비자에게도 실익이 없다며 보험복합점포를 폐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금소원은 “보험은 장기상품인데다 상품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워 섣불리 가입하면 피해를 보기 십상”이라며 “금융위가 ‘편의성’ 운운하는 것은 보험을 모르는 ‘문외한’이거나 보험을 알더라도 다른 속셈 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지주사들이 은행 방카슈랑스 25%룰(은행 창구에서 특정 회사 보험상품의 과도한 판매를 규제하기 위해 정부가 설정한 비율임)을 폐지하거나 우회하려는 꼼수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도 했다.
나아가 금소원은 “비은행계 보험사들은 반대를 하고 있고, 특히 설계사들도 일자리 상실을 우려하여 계속 반발하고 있다”며 “일부 금융지주사와 유착의혹이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