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튠이 애드엑스를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넵튠은 이번 합병으로 ‘애드엑스플러스(가칭)’, ‘엔플라이스튜디오’, ‘코드독’, ‘엔크로키’ 등 4개사를 새롭게 자회사로 두게 됐다.
넵튠의 100% 자회사인 ‘애드엑스플러스’는 기존 애드엑스의 광고 사업을 이어 받는다.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통해 파트너사의 광고 네트워크 관리, 최적의 광고 사용자경험(UX) 제안, 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대시 보드 제공 등 모바일 광고 수익화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엔플라이스튜디오’, ‘코드독’, ‘엔크로키’ 등 3개사는 모두 모바일게임 개발사다. 넵튠은 이들 게임사가 보유한 지식재산(IP)과 개발력을 통해 게임 라인업과 장르를 다양화 할 방침이다.
특히 엔플라이스튜디오의 대표작 ‘무한의계단’은 국내에서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순위에서도 ‘로블록스’와 ‘브롤스타즈’에 이어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넵튠은 이번 합병으로 수익성 개선을 통한 재무 지표 호전, 게임사업 강화, 메타버스, 버추얼 휴먼 등 신규 사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합병등기 신청예정일은 오는 3일이다. 피합병법인 애드엑스는 지난해 말 기준 매출 264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