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판 실리콘밸리 'AI 클라우드 밸리' 조성"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정재훈 기자I 2025.07.21 14:34:44

주광덕 시장, 지자체장 3년 소회·포부 밝혀
"우리금융·카카오 앵커 삼아 기업 유치 최선"
"안정적 전력 공급위해 대통령에 도움 요청"
"시민들과 자주 만나니 '진심소통' 가능해져"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남양주에 미국의 실리콘밸리처럼 첨단기술 집약 기업들이 몰려 있는 AI클라우드밸리를 조성하겠다”

주광덕 경기 남양주시장은 21일 시청 다산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주 시장은 “민선 8기 남양주는 우리금융그룹의 ‘디지털 유니버스’와 카카오의 ‘AI 디지털 허브’를 연달아 유치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며 “두 거대 기업을 앵커로 삼아 관련 산업이 남양주에 집약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시장이 밝힌 이런 의지에는 단연 기업유치를 통한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다산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주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설명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제공)
그러나 주 시장의 확고한 목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그는 “AI클라우드밸리 조성을 위해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전력수급 계획”이라며 “최근 AI를 토대로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 생태계 안에서 이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지만 한국전력과 산업통상자원부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거의 모든 지자체들이 기업 유치를 위해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필요로 하지만 국가의 전력 수급 사정상 모두 충족시키는 것 역시 여의치는 않다. 주 시장은 “성장을 꾀하는 거의 모든 지자체들이 해결해야 할 상황인 만큼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으로서 도내 31개 시장·군수들과 대통령 면담을 요청해 경기도 도시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이재명 대통령의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기반으로 주 시장은 남양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주 시장은 “단순히 1~2개 대기업이 들어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미국의 실리콘밸리 처럼 남양주에 AI를 중점으로 한 벨트, 즉 ‘남양주 AI클라우드밸리’를 조성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남양주 산업생태계의 대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취임 3년을 맞아 남양주 성장의 핵심이 될 청사진을 제시한 주 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만든 지난 3년의 소회도 전했다. 그는 “현장에서 시민들을 만나면서 3년이 흐르고 나니 시민들이 남양주에 산다는 것만으로 자부심이 생겼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시민들이 남양주에서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남양주의 100년 미래를 설계하고 자족도시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23년과 2025년 남양주시가 같은 문항을 두고 시민 및 공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남양주시 행정수요도 조사’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84%가 ‘미래의 남양주시는 지금보다 더 살기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했다.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주 시장은 “남양주의 100년 미래를 설계하고 자족도시 전환을 위한 산업 인프라 구축, 광역교통망 확충,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개발 등 시의 구조 자체를 바꾸겠다”며 “특히 시민들이 꼽은 △교통체계 개선 △공공시설 확대 △첨단산업 및 기업유치 △특색있는 남양주시만의 정책의 실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주 시장은 정책 실현의 가장 큰 힘은 단연 ‘시민’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원으로 원외 위원장으로 있었지만 막상 내 고향에서 시장을 하니 과거에 했던 시민들과의 소통은 반쪽짜리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민-민, 민-관 간 첨예한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현장을 누비고 시민들과 만남을 이어오다 보니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반드시 이뤄진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그건 더이상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된다”며 “이제는 현실이 된 우리 모두의 꿈, 최종 종착지인 ‘시민행복’을 향해 시민시장님과 함께 뚝심있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