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대표는 13일 주주서한을 통해 “핵심에 집중하고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카카오의 최우선 과제”라며, ‘군살 빼기’와 ‘AI 확장’이라는 두 축의 혁신 전략을 동시에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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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대표는 2023년 9월 CA협의체 사업총괄로 취임한 뒤 복잡해진 지배구조를 단순화하고 비핵심 사업을 과감히 정리해왔다.
취임 당시 142개였던 계열사는 현재 99개로 줄었으며, 연말까지 80여 개 수준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정 대표가 대표이사로 선임된 2024년 3월 이후 약 1년 7개월 동안만 해도 넵튠 및 자회사 10곳(크래프톤 매각 포함), 스테이지파이브·카카오스페이스·세나테크놀로지 등 총 33개 계열사를 정리했다.
또한 AI 역량 강화를 위해 카카오브레인의 인력과 서비스를 본사로 흡수하며 핵심 기술 인프라를 집중시켰다.
이 같은 구조조정으로 카카오의 계열사 규모는 2년 만에 약 30%(43곳)감소, 복잡했던 지배구조도 한층 단순화됐다.
정 대표는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전사적인 비용 효율화를 병행한 결과,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1859억 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체질 개선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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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대표는 AI 기술을 카카오의 성장축으로 명확히 설정했다.
이달 말 오픈AI와 협업한 ‘챗GPT 포 카카오(ChatGPT for Kakao)’, 온디바이스 AI ‘카나나 인 카카오톡’, 경량화 모델 ‘카나나 나노(Kanana Nano)’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AI 생태계 확장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정 대표는 “AI를 카카오톡과 결합해 사용자 경험의 혁신을 이루겠다”며 “AI가 개인의 대화·검색·콘텐츠 이용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피드백 적극 수용…소통하는 카카오로”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정 대표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더 면밀히 듣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친구 목록 재노출 기능을 복원하고, 피드형 UI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해 올 4분기 내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책임경영과 사회적 신뢰 회복에도 힘을 싣고 있다. 총주주수익률(TSR) 연계 보수체계를 전 임원으로 확대했고,‘소상공인 통합지원 TF’를 신설해 업종별 맞춤형 지원책을 추진 중이다.
정 대표는 “지난 1년 반 동안 지배구조 개편과 비용 효율화를 동시에 추진해 AI 중심의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며 “하반기부터는 AI와 카카오톡의 결합을 통한 또 한 번의 일상 혁신을 본격적으로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