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는 16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아이돌 라이브 등 5G 전용 콘텐츠를 연말까지 1만5000개 이상으로 확대하는 5G 콘텐츠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6100개 수준인 현재 5G 전용 콘텐츠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기존 콘텐츠를 단순히 5G용으로 변환하는 수준이 아니라 5G에서만 이용 가능한 전용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AR, VR, 공연 등의 분야에서 5G 전용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고 각 분야의 국내외 선도 기업과 제휴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게임 역시 제공되는 게임 종류가 더욱 다양화된다.
VR은 5G 전용 콘텐츠를 연말까지 1500편으로 확대한다. 세계 최고 VR 제작기술을 보유한 ‘벤타VR’에 직접 투자를 완료하고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한다.
지금까지 벤타VR을 통해 제작한 VR 콘텐츠 100여편은 독점 제공 중이다. 구글과 공통 투자를 통해 VR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해 상반기 중 자체 VR 플랫폼과 유튜브를 통해 독점으로 제공한다.
◇자체 스튜디오에서 제작…경쟁사와 차별화
LG유플러슨 대부분 콘텐츠를 3D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한 고화질의 3D VR 콘텐츠로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해 나가기로 했다.
3D 특수효과를 통해 VR 웹툰 콘텐츠 제작을 위해 웹툰 제작 스튜디오인 호랑 스튜디오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VR 콘텐츠 음향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국내 정상의 음악감독인 김정배 서울예대 교수와도 협업에 나선다.
콘텐츠 종류도 더욱 다양화한다. 유명 연예인과 1:1로 데이트하는 스타데이트를 비롯해 웹툰, 여행지 감상 등으로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최근 글로벌 VR 영상앱 플랫폼 미국 어메이즈VR(Amaze VR) 투자를 완료하고, 어메이즈 3D VR 콘텐츠를 국내 독점 제공한다.
또 게임 VR 콘텐츠 영역을 넓혀 나가기 위해 고용량 VR게임을 설치하지 않고 5G 네트워크를 통해 곧바로 실행해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VR게임 시범서비스도 상반기 중 제공한다.
|
아시아 최초 AR 콘텐츠 제작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5G AR 전용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 중이다. 청하, AOA 등 케이팝 콘텐츠를 비롯한 400여편의 5G AR 전용 콘텐츠가 독점적으로 제공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사가 5G 전용 AR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자체 AR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것은 전 세계에서 최초”가고 자평했다.
제작 콘텐츠에 컴퓨터 시각효과를 더하기 위해 3D 그래픽 기술을 보유한 국내 시각특수효과 업체 덱스터와도 협업한다.
◇잠실구장에 카메라 60대 설치…색다른 프로야구 중계 제공
본방송과 동시에 아이돌 멤버 3명까지 동시 시청이 가능한 공연 서비스인 아이돌라이브 역시 상반기 중 전용 콘텐츠를 7500개로 확대하고 연말까지 1만3000편 이상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SBS플러스 음악방송 ‘더쇼’, JTBC ‘아이돌룸’ 등 인기 프로그램을 독점 계약, 아이돌 직캠 영상을 단독으로 제공한다.
오는 24일 개최되는 더 팩트 뮤직어워즈 등 인기 대형 콘서트의 독점 생중계도 준비하는 등 아이돌라이브만의 전용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엔 게임 수를 대폭 확대한다. 리니지2 레볼루션 등 11종의 인기 게임을 이달 중 우선 제공하고, 이 중 5종에 대해선 가입 후 90일간 게임 이용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기로 했다.
북미와 서유럽 등에서 클라우드 게임 베타 서비스를 제공 중인 미국 엔비디아와 제휴해 ‘포트 나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을 포함한 500여종의 클라우드 게임을 국내 최초로 하반기 단독 출시한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데이터센터에 지포스나우 게임 서버를 설치, 5G 스마트폰 등을 통해 클라우드 게임을 제공할 예정이다.
5G 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핀란드 해치(Hatch) 엔터테인먼트와 5G VR게임 독점공급 양해각서를 체결해 5G 모바일 게임과 클라우드 게임 출시도 준비 중이다.
스포츠 서비스에도 5G 기술을 접목한다. 세계 최고의 타임슬라이스 솔루션을 보유한 미국 ‘4D 리플레이(4D Replay)와 독점 계약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돌려볼 수 있게 됐다.
서울 잠실구장에는 60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타석과 홈플레이트에서의 경기 모습을 각도와 시간을 돌려가며 시청할 수 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전무)은 ’고객들이 5G로 일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5G 기술과 서비스 개발은 물론 안정성 높여나갈 것“이라며 ”유플러스에서만 누릴 수 있는 5G 전용 콘텐츠도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