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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직업 또는 직무를 기반으로 취업과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면, 개인마다 다른 역량을 평가해 그에 걸맞은 일자리로의 이동을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직업훈련 시스템 등 고용 서비스 정책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이 원장은 강조했다. 그는 “현재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는 ‘하드 스킬’(정량적 기술 역량) 위주여서, 이를 고도화해 ‘소프트 스킬’(창의성 등 비정량적 역량)을 함께 숙달할 수 있는 체제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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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원장은 또 취업 능력이 있는 사람에겐 자기 구직 활동을 보장해주고, 고용센터 인력은 취업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도록 제도를 재설계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네덜란드나 벨기에처럼 인력이 제한된 나라는 AI를 활용해 이 같은 프로파일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소개했다.
정부의 고용 정책이 단기 성과에 치우친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고용센터를 통해 취업만 하면 끝이라고 접근하다 보니 단기 일자리로의 취업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역량 강화 등 중장기적 성과를 반영하는 지표를 고도화하고 활용해 질적인 고용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 원장은 AI 시대에선 노동 ‘유연성’을 다른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과거 유연성은 다분히 기업 수요의 관점에서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용 조정을 강조하는 개념이었다면, AI 시대의 유연성은 경제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한 노동시장 자체의 유연화로 이해해야 한다”고 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사용하는 단어인 회복력에 가깝다는 의미다. 이 원장은 “이 과정에서 취약 노동자 보호를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