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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브리핑실에서 이같은 내용의 BMW자동차 화재 조사계획을 밝히면서 “BMW사에서 화재 원인으로 밝힌 EGR에 관한 결함 검증 및 언론 및 민간에서 제기하고 있는 여러 의혹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공단은 화재요인 규명을 위해 우선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면서 화재원인분석자료, 국내외 리콜 또는 무상수리 현황 등 관련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 설계변경과정에서 화재위험성 인지여부, 국내외 EGR 무상교환 사례 및 화재 발생 자료 등을 수집분석해 이번 화재원인이 제조사 측의 결함은폐로 판단될 경우 국토교통부에 즉시 보고할 예정이다.
다음은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과의 일문일답.
-연말까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사하는지. 연말까지 조사 시점을 잡은 이유는.
△크게 2가지로 조사한다. 첫째는 BMW사에서 화재 원인으로 밝힌 EGR(배출가스 재순환장치화재)에 대해 검증, 둘째는 언론 및 민간에서 나오고 있는 의심스러운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본사 연구원들을 다 투입하면 원인조사는 12월 말까지 가능하리라고 보고 있다.
-BMW사의 자체결함 TF 보고서는 확보한 상태인가. 독일 본사 방문 조사 계획도 있나.
△(EGR 결함)원인 외에 추가적인 조사에 관해 BMW내 자체 결함 TF보고서를 요청했고, 아직 받지 않은 상태다. 제출 의무기간은 오는 22일까지다. 회신 결과를 보고 차후 대응할 생각이다. 보고서가 늦거나 누락이 되면 과태료 제도를 동원해 독촉을 하겠다. 또 제출한 자료가 미비하다고 판단될 때 자료 확보 차원에서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서 독일 방문 여부도 고려해볼 수 있다.
-자체 검증 시험을 위해 사들인 차종은 무엇인지. 또 시민단체에서 요구한 게 스트레스 테스트 이런 방식도 고려하고 있는지.
△자체 검증을 위한 사들인 차량은 리콜 대상 차종인 520d 차량이다.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나온 차량 가운데 제작 연식을 각각 달리해 구입했다. 두대는 EGR 결함 이전 연식이고, 나머지 한대는 개선된 부품이 들어가 있는 연식의 차량이다. 스트레스테스트는 10만㎞ 정도를 주행해야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연구원에서 진행하는 다른 테스트를 통해 스트레스테스트에 준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BMW사가 성실하게 자료 제출은 하고 있는지. 부실하지는 않는지.
△우리(연구원)가 총 7차에 걸쳐 자료를 요구했고, 현재 시정계획서를 받아 국토부가 보관 중이다. 1ㆍ2차는 국토부의 결함조사 지시가 있기 전이라 요구를 해도 제출에 대한 강제성이 없었다. 자료 부실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자료를)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해 속단할 수 없다. 현재까지는 자료 제출이 부실했다는 말할 순 없다.
-비중 있게 보는 자료가 있는지. 요청 여부는.
△BMW측에서 자체 TF를 구성해서 화재 원인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를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우리가 그 원본을 확보하려고 요청해 놓은 상태다. 그리고 앞서 BMW가 리콜 대상의 범위를 정할 당시 그 범위를 정한 기술적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들을 요구한 상태다.
-현재 화재 원인이 제조사에서 밝힌 EGR 결함 쪽에 맞춰져 있는 아니면 다른 가능성도 있는지.
△국토부와 연구원은 제조사가 밝힌 원인이 근원적인 화재 원인이라는 결론을 내린 바가 없다. 애초 외부원인에 대한 조사를 준비해 왔고, 현재 그 조사가 진행 중이다. 만약 다른 화재 원인이 밝혀진다면 추가적인 리콜이 진행될 것이다. 리콜 범위를 확장하거나 기술적인 리콜 내용을 추가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늑장조치나 결함은폐 등의 위법여부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차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리콜 관련 실험과 관련한 추가적인 연구인원은 확보되는지.
현재 결함조사실에 13명, 결함조사처에 25명이 배정돼 있다. 결함조사가 리콜과 관련된 사안으로 진행되지만, 실험이 본격화하면 연구원이 대거 투입될 전망이다. (많은 인원을 투입해) 엔진 등 각 부품별로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제조사에 밝힌 EGR 부품 결함 이외에 다른 부품은 조사하고 있는지.
△지금 각 부위별에 대해 실험 준비에 들어간 상태다. BMW에서 밝힌 원인(EGR결함 ) 이외에 EGR 제어프로그램 등 소프트웨어가 화재하고 연관성이 있는지, DPF 부품의 화재 연관성과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흡기다기관이 적정 온도를 버티는지 등의 3가지 의문점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SW는 BMW사의 데이터가 아닌 자체 실험을 통해 조작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더 확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른 브랜드와 다양한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데 조사 범위를 확대할 가능성도 있나.
△제작결함이 발견되고 조사가 필요하면 브랜드ㆍ차종을 막론하고 조사 대상으로 삼을 계획이다. 화재 차량이 있다면 관련 자료를 수집해 결함 여부를 조사하고, 국토부에 건의해 리콜 조치를 내릴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