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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 무대에 오를 르노의 이오랩은 콘셉트카에서 발전된 시제품(프로토타입카)이다.
유럽연비시험기준(NEDC)에 따라 1ℓ당 100㎞를 주행하는 성능 검증을 마쳤다. 뛰어난 연비와 물방울 형상의 독특한 외관 디자인은 관람객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이오랩은 복합소재 사용에 따른 차체 경량화와 공기저항을 낮춘 디자인, 혁신적인 솔루션 적용에 힘입어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1㎞당 22g에 불과해 다른 친환경차에 비해 연비와 탄소배출 저감 성능이 5배가량 높다. 배기가스 배출 없이 60㎞까지 전기로만 주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등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포스코(005490)는 지난해 이오랩 콘셉트카 개발 프로젝트에 트윕강(900TWIP), 프레스성형강(2000HPF) 등 초고강도강과 마그네슘 판재 등 신강종을 적용해 차체 경량화에 기여했고, 데모카(demo car)용 부품 제작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솔루션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특히 약 10㎏의 차량 지붕에 포스코 마그네슘 판재를 적용하면서 이오랩의 지붕 무게는 4.5㎏ 내외로 줄어들었다. 이를 포함해 이오랩은 경량화 소재 사용으로 기존 르노의 소형차에 비해 총 400㎏가량 무게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포스코는 이오랩 콘셉트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미쉐린·포레시아 등 르노의 5개 파트너사 중 유일한 철강사이자 비유럽 파트너사다.
이오랩에 적용한 혁신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오랩 마그네슘 지붕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마그네슘 판재는 뉴SM7 노바에 적용됐다. 르노는 검증된 이오랩의 혁신기술을 점차 양산차에 적용하는 비율을 높여갈 방침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오랩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얻은 경험을 토대로 고객사와의 협력을 통한 신강종 개발과 이용기술 지원 등 솔루션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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