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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18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등 총 60여명이 참석한 회의를 열고 올 상반기 지역별 실적 및 경영환경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 등을 논의했다.
현대·기아차는 상반기 해외시장에서 전년 대비 4.2% 감소한 322만4196대를 판매했다. 유럽, 인도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주요 수출시장인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자동차 수요가 급감한 탓이다. 국내 판매량과 합한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은 385만2070대로 지난해보다 2.4% 줄었다.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도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글로벌 저성장이 고착화된 가운데 브렉시트 이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자동차시장 변화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 여부도 주요 변수다. 이러한 흐름이라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820만대 판매라는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 회장은 이날 해외법인장들에게 “어려운 외부 환경은 이제 변수가 아니라 상수”라며 “끊임없는 혁신만이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시장 변화를 먼저 이끄는 기업이 돼야 한다”며 혁신을 통한 현재의 위기 탈출을 강도 높게 주문했다.
정 회장은 특히 “고객에게 집중하라”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최대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판매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전 부문에서 업무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구체적으로 해외시장 상황에 대한 점검 강화, 판매확대 위한 글로벌 애프터서비스(A/S) 활성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신차 마케팅, 멕시코 및 중국 창저우 공장의 성공적 가동을 주문했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하반기 목표 달성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글로벌 생산량을 확대하고 소형 SUV를 주요 지역에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SUV 공급물량 확대를 위해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만 생산하던 싼타페를 앨라배마 공장에서도 생산하기 시작했고, 글로벌 각 공장에서 투싼, 스포티지 등 SUV 생산비중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인도에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SUV 크레타 판매를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지역으로 확대하고, 소형 SUV 니로를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런칭도 본격화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고급 차량인 G90(국내명 EQ900)를 미국, 중동에 출시한다. 특히 미국에서는 G90와 함께 G80를 동시에 선보이며 제네시스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기아차도 신형 K7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미국, 유럽), 니로 하이브리드(미국, 유럽, 중국), K5 하이브리드(미국) 및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미국, 유럽) 등 친환경차를 주요 지역에 차례로 선보이며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G80, G90의 성공적인 미국 론칭을 통해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는 물론 생산, 판매 능력을 배가시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