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협의회 등에 소속된 800여개 업체 대표들은 지난 6일 주요 채권금융기관과 정부기관에 호소문을 전달했으며 오는 12일에는 회사채 보유기관들을 직접 방문해 채무조정 동의 요청을 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들 4개 단체는 호소문에서 “조선산업 특성상 모기업과 협력사의 관계는 생존을 같이 할 수밖에 없는 운명공동체”라며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우리나라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소임을 다하고 있는 수천개 기자재산업체 및 협력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생각해달라”고 강조했다.
국민연금과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 등 주요 채권금융기관이 채무 조정에 거부해 대우조선이 초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에 들어갈 경우 이들 협력업체는 기존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를 제때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우려했다. 최악의 경우 임금 체불은 물론 2차, 3차 벤더의 자재대금 지급까지 어려워져 연쇄부도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한 협력사 대표는 “대우조선 P플랜의 후폭풍은 한진해운 청산이나 STX조선해양 법정관리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날 것”이라며 “기자재업체 도산은 물론 삼성중공업(010140)과 현대중공업(009540)에도 연쇄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결정 후 100여개의 협력사가 파산했고 전년 대비 생산 물량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여기에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조선해양기자재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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