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檢출석 '맞불집회' 2000명 모인다…경찰 "엄정 대응"

강지수 기자I 2023.01.09 19:41:20
[이데일리 강지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소환에 대한 대규모 맞불 집회가 예상되는 가운데 경찰이 불법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는 오는 10일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에서 시민단체들의 이 대표 소환 찬반 대규모 맞불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에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현장에 경찰 인력 600여 명을 배치, 집회 참가자 사이에 발생하는 불법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9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10일 성남지청 앞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인원은 2000여 명이다. 이 대표의 지지 단체인 민주시민촛불연대가 1000명, 이재명 지지자연대가 500명 규모로 경찰에 집회 신고를 마쳤다. 또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애국순찰팀 500명과, 신자유연대 300명이 집회 신고서를 제출했다.

집회 당일 이들 단체는 성남지청 앞 왕복 12차선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맞불 집회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지지 단체는 성남지청 정문 앞 인도와 1차로를, 반대 단체는 같은 도로 11∼12차로와 맞은편 인도를 중심으로 집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당일 오전 7시부터 11개 중대, 600여 명을 차례로 배치해 양측의 충돌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 중에 일어나는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둘러싼 각종 의혹

- "이재명 법원 출석해 영장심사 받아야" 58.8%…국민 과반 찬성 - 이재명 만류에도…친명은 '수박' 깨고 비명은 李퇴진 요구(종합) - 이재명 이르면 이번주 기소…김만배의 '입'에 쏠리는 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