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자동로그인 해지하는 방법은?

김유성 기자I 2018.03.21 16:58:1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페이스북 사용자의 성향 정보 유출과 관련해 곤혹스러운 상황인 페이스북이 자동로그인(페이스북 로그인) 해제 방법을 소개했다.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은 특정 앱에 로그인할 때 가입 절차 없이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는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로그인과 앱 다운로드를 유도했다. 이후 개인 데이터를 정치적 성향 분석에 사용했다.

21일 페이스북코리아는 사용자 정보 유출과 관련한 입장 자료를 내고 사용자들의 앱 로그인 정보관리 기능을 소개했다. 페이스북 계정과 연결된 앱이나 서비스의 로그인 현황을 검토하고, 삭제도 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서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다음 ‘계정 설정’ 항목을 탭하고, ‘앱’을 선택한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자는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과 연결된 앱과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앱에 제공되는 정보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원하지 않으면 삭제할 수도 있다.



PC는 페이스북 웹사이트 우측 상단의 역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을 누른다.

좌측 메뉴 중 ‘앱’을 선택하고,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된 앱과 서비스를 검토한다.

각 앱이나 서비스를 클릭하면 공유되고 있는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연동을 해제할 수 있다.



한편 페이스북은 이날 입장 자료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을 사용하는 ‘웹 기반 앱’은 모두 페이스북 플랫폼 약관을 준수해야한다고 전했다. 약관에 따르면 앱 운영사는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수집한 제3의 기관, 혹은 제3자와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 양도도 금지된다.

페이스북은 CA가 이 같은 약관을 위반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2018년 현재는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위해 사용자의 페이스북 친구 리스트나 개인 메시지 내용 등의 정보를 요구할 수 없다고 전했다.

또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어떠한 사용자 정보가 공유되는지 페이스북과 사용자에 명확히 고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어길 시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 탑재 자체를 승인하지 않는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