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L의 기술 사업부인 JLL 테크놀로지스(JLLT)가 개발한 JLL GPT는 전 세계 10만3000명 이상의 JLL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상업용부동산 관련 통찰력(인사이트)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야오 모린 JLL 최고기술책임자는 “JLL의 안전한 컴퓨터 환경에서 JLL GPT를 사용함으로써, 우리 회사 글로벌 부동산 전문가들은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스마트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JLL GPT 개발로 회사 직원들이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기준을 준수하면서도 안전하게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고객들에게 비교불가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 최신 혁신 사례”라고 덧붙였다.
단순한 챗봇을 뛰어넘는 JLL GPT는 상업용부동산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JLL의 데이터 중심 철학을 보여주는 최신 사례다. AI의 수준은 기반 데이터 수준에 비례한다.
JLL은 수년에 걸쳐 상업용부동산 데이터를 축적해 왔다. 그 결과 JLL은 양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이익을 위해 기술전략의 실행범위를 생성형 AI 시대로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예컨대 JLL 시설관리 매니저들은 생성형 AI를 사용해서 표준 부동산 공간활용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 대시보드를 동적 대화로 변환해서 더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JLL 컨설팅 전문가들은 JLL GPT와의 대화로 수집한 질적 정보를 분석해서 고객에게 신속하게 종합적 업무공간 계획에 대한 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JLL은 이미 AI 기술을 도입해 건물 효율성 개선, 3차원(3D) 임대 시각화 생성, 지속가능성 리스크 계산 및 투자 기회 탐색에 활용해오고 있다. 그 한가지 예로 올해 1분기에는 전세계 JLL 캐피탈 마켓(자본시장) 20%의 비즈니스 기회가 회사의 AI 기반 플랫폼으로 창출됐다.
리차드 블로썸 JLL 캐피털마켓 최고경영자(CEO)는 “매입자와 매도자를 적시에, 적절한 데이터로 연결하는 것은 새로운 생성형 AI 시대에 성공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AI를 활용해 투자 기회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JLL 캐피털마켓 전문가들은 JLL GPT에 의해 학습된 포괄적 부동산 데이터를 활용해서 의사결정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