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디지털 화폐 발행 가능성 검토중"

김정현 기자I 2018.03.21 16:54:3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21일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발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가상화폐가) 혁신적 거래수단을 제공하지만 가격 안정성을 담보 못한다. 중앙은행이 이와 연관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예견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자는 그러면서 “지급결제 관행이 발전해 나갈텐데 안정성과 보완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고민했다)”여 “CBDC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아울러 “(이와 관련해) 가장 앞서나가는 곳이 스웨덴”이라면서 “한은도 관련조직도 만들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서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가상화폐 광풍

- 앤드어스체인, 초기 채굴자 ‘앤드어스체이너’ 모집 성황리 마감 - 마이클조던, NBA스타 카드 블록체인 토큰사에 투자 -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 AML·CFT 실무과정’개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