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재 속 신시장 개척하는 화웨이…토털솔루션 기업으로 변신

정다슬 기자I 2022.09.20 17:24:55

미국 화웨이 제재 속에 스마트폰·통신장비 고전
디지털 전환 수요 맞춰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분야 키워
후발주자지만 세계 5위 클라우드 점유율
R&D투자 지속…파트너사 생태계 육성 의지도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태국 방콕 =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미중 패권전쟁의 직격탄을 맞은 화웨이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돕는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변신 중이다. 미국의 제재로 스마트폰과 통신장비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급증하고 있는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에 맞춰 인프라부터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에 걸쳐 태국 방콕 QSCC에서 열리는 ‘화웨이 커넥트 2022’는 ‘디지털화 촉발’(Unlease Digital)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변화, 국제정세의 변화 등 불확실성이 커지며 세계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세계 디지털 경제는 2021년 15.6% 성장하고 디지털 혁신 전략을 세운 기업 역시 2년 전보다 42% 증가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업의 직접투자 역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16.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언 딩 화웨이 EBG 총괄사장이 20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화웨이 커넥트에서 ‘산업 역량 강화, 가치창출’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딩 사장은 산업역량을 위해서는 연결, 컴퓨팅, 클라우드라는 핵심 기술이 필요하며 화웨이는 이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사진=화웨이)


하드웨어 기술력에 솔루션까지 패키지로 제공

화웨이는 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라이언 딩 엔터프라이즈사업그룹(EBG)총괄사장은 20일 기조연설에서 고객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세 가지 기술을 △연결 △컴퓨팅 △클라우드로 정의하고 “인프라를 구축한 후 파트너와 협력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심층 분석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통신장비 1위 업체인 화웨이가 강점을 가진 하드웨어 인프라뿐만 아니라 솔루션까지 ‘패키지’로 전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밥 첸 EBG 부사장은 ‘패키지 솔루션’의 한 사례로 스마트폴(smart pole)을 소개했다. 종전에는 폐쇄(CC)TV를 야외에 설치한다고 하면 CCTV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전원과 CCTV를 관리하기 위한 모듈, 전원과 CCTV를 잇는 전선 등이 필요했다. 이를 각각 서로 다른 업체가 담당해야 했기 때문에 설치에도 많은 시간이 걸렸고 시운전하는 시간도 필요했다. 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소재 역시 불분명했다. 그러나 화웨이는 마이크로웨이브, 와이파이 6 백홀, 그리고 광케이블을 활용한 이더넷전원장치(PoE) 등의 기술을 활용해 별도의 장치 없이 폴 하나만 세우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하웨이 커넥트가 열리는 태국 방콕의 QNCC에 마련된 화웨이 전시장. 사람들이 화웨이 제품들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정다슬 기자)
전시관 중앙에 마련된 ‘풀스택 데이터센터’는 화웨이의 기술력의 집합체였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토리지 내 컨트롤러를 8개로 나누고 디스크를 소형화·효율화시켜 단위상면당 더 높은 용량과 성능을 제공한 한편, 에너지 소비량도 줄였다. 김종렬 화웨이 상무는 “화웨이는 제품설계부터 칩셋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밴더보다 훨씬 높은 다양한 프로토콜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며 “네트워크 장비 쪽 성능 부분은 어느 밴더보다 훨씬 월등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자신할 수 있다”고 했다.

여기에 화웨이는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부문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화웨이는 행사를 계기로 CCE (Cloud Container Engine)터보, 팡구 웨이브 모델, 데이터 아트 레이크 포메이션, 가상 라이브, 코드 체크와 클라우드 서비스, 가상 라이브 등15개 새로운 서비스를 론칭했다. 클라우드를 통해 인공지능(AI) 개발과 데이터 거버넌스, 디지털 콘텐츠, 소프트웨어(SW)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이 클라우드 기반 기술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심층 컨설팅도 진행한다.

올 상반기 엔터프라이즈 사업 전년비 27.6% 성장

화웨이의 이같은 변신은 미중 패권 전쟁과도 무관치 않다. 4차 산업 주도권을 쥐려는 양국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세계 통신장비 1위 업체로서 5G 기술력을 자랑하는 화웨이는 미국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화웨이에는 미국의 기술력이 들어간 반도체 등의 공급이 중단되고 구글의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화웨이는 중저가 핸드셋 브랜드인 ‘아너’도 매각한 상태이다.

가장 큰 매출을 자랑하던 스마트폰을 포함한 컨슈머 사업 부문 매출은 2021년 기준 2434억 3100만위안(48조 3575억원)으로 2020년(4829억 1600만위안)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여기에 미국의 견제 속에 통신장비 등을 포함한 캐리어 부문 매출 역시 2021년 약 7% 역성장하는 등 부침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컴퓨팅, 클라우드, 서버, 스토리지 등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딩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올해 상반기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수익은 81억 7000만달러로 2021년보다 27.6%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7년 시작된 화웨이 클라우드는 경쟁사 대비 느린 시작에도 가트너 기준 2021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5위를 차지했다.

총 매출은 쪼그라들었지만, 화웨이는 R&D 투자는 줄이지 않고 있다. 2021년 기준 화웨이의 R&D 투자액은 1427억위안(28조원)이다. 삼성전자보다 20% 많다. 글로벌 파트너 투자에도 3년간 3억달러(4167억원)를 투자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미국의 견제 속 화웨이와 생태계를 꾸려갈 아군을 적극적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것이다.

3년만 오프라인서 개최된 이번 화웨이 커넥트에는 1만여명의 ICT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태국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아세안 주요 정치인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화웨이커넥트는 태국 방콕 일정 이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뒤, 11월 화웨이 본사가 있는 중국 선전에서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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