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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건은 2015년 연간실적이 매출 5조3285억원, 영업이익 6841억원, 당기순이익 4704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각각 13.9%, 33.9%, 32.7% 증가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매출은 메르스와 같이 예상치 못했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부문의 고성장에 힘입어 사상 최초로 5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화장품이 43.2%, 생활용품이 16.1%, 음료가 37.5% 증가하여, 모든 사업부에서 높은 성과를 거뒀다.
전반적인 실적을 화장품, 특히 고급 화장품 부문이 이끌었다. 화장품 사업은 매출 2조4490억원, 영업이익 3901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5.2%, 43.2% 증가했다. ‘후’, ‘숨’, ‘오휘’ 등 수익성이 높은 고가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60% 성장했다.
특히 궁중 화장품 ‘후’가 국내 면세점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에서 중국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매출 8000억원을 넘어섰다. ‘후’의 성장세가 ‘숨’으로 이어지며 럭셔리 브랜드 포트폴리오도 확대됐다. 또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빌리프’는 미국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 출시 이후 주요 카테고리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며 85개의 매장에 입점했다
메르스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던 면세점은 상반기의 높은 성장과 메르스 이후 빠른 매출 회복으로 전년대비 112% 성장한 매출 6367억원을 달성했고, 해외 면세점 입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
생활용품 사업은 매출 1조5971억원과 영업이익 1857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6.3%, 16.1% 성장했다. 생활용품 부문은 지난해의 경우 ‘리엔’, ‘오가니스트’, ‘온:더바디’ 등 개인용품(Personal Care) 브랜드의 높은 성장으로 영업이익률이 10.6%에서 11.6%로 전년대비 1.0%포인트 개선됐다. 개인생활용품의 성장으로 6대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대비 15% 성장했고, 시장점유율도 0.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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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생활용품 부문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지난해 11월부터 ‘리엔 윤고’가 중국 현지 왓슨스 매장 200여곳에 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료 사업은 매출은 1조2824억원, 영업이익 1083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5.2%, 37.5% 증가했다. 탄산음료의 고성장으로 영업이익률은 8.4%로 전년대비 2.0%포인트 개선됐고, 시장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0.8%포인트 증가한 29.7%를 달성했다.
업계에선 K-뷰티를 이끄는 대기업들의 성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올해 국내 면세점 성장과 해외 사업 비중 증가로 성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모레퍼시픽의 한방 브랜드 ‘설화수’는 지난해 11월 마감 기준으로 연 매출 1조 원을 달성하는 등 ‘K-뷰티’ 위상을 실감케 했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면세점이 성장을 견인하고, 메르스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던 해외 부문은 올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 해외 사업 성장의 동력인 중국 매출액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1조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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