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현지시간) 영국 공영방송 BBC에 따르면 중국 국가안전부는 성명을 내고 “영국 비밀 정보국(M16)이 중국 국가 기관의 ‘핵심 기밀’ 부서에서 근무하는 왕 모 씨를 설득해 스파이로 육성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왕 씨가 2015년 중국-영국 교환 프로그램으로 유학갔을 때부터 만찬과 관광에 초대하며 관리하기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성명은 영국이 중국의 스파이 혐의로 두 명의 영국인 남성을 기소한 지 불과 한 달여 만에 나왔다. 영국 경찰은 스파이들이 중국에 ‘문서 또는 정보’를 제공했다고 비난했다. 중국은 영국의 주장을 ‘악의적 중상모략’이라고 말하며 간첩 사실을 부인한 바 있다.
중국 국가안전부에 따르면 MI6는 왕 모 씨에게 동문인 것처럼 위장해 접근한 뒤 시간제 컨설팅 기회를 제안하며 그를 유인했다. 이들은 높은 보수와 보안 보장을 약속하며 영국 정부에 봉사할 것을 설득했다는 게 중국 측 주장이다.
MI6는 간첩 훈련을 마친 왕 모 씨에게 중국 정부와 관련된 기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이후 그와 함께 중국 기밀 부서에서 일하고 있던 아내 저우 모 씨를 영입하라고 압력을 가하며 두 배의 보상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현재 국가안전부는 왕 씨 부부 심문해 중국 내부 시스템 내 MI6 요원을 적발했으며 해당 사건은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