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수술에서는 자궁절제수술, 난소나팔관절제술, 대망절제술, 골반림프절절제술 등이 포함됐으며 이를 통해 환자의 빠른 회복과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환자는 수술 후 3일만에 건강하게 퇴원했으며 빠른 회복을 보여줬다.
서울대병원은 휴고 로봇 수술 시스템을 통해 수술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로봇 수술 시스템의 정밀한 움직임과 최적화된 수술 경로 덕분에 골반 내 수술에서 효율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다. 또 로봇 수술은 상처 크기와 통증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했다.
이마리아 교수(산부인과)는 “휴고 로봇을 이용한 난소암 수술은 세계적으로도 드문 사례”라며 “특히 대망절제술까지 포함해 시행한 사례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어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수술을 계기로 로봇 수술의 적용 범위가 다양한 부인암 수술로 확대돼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서울대병원은 휴고 로봇을 포함한 다양한 첨단 로봇 수술 시스템을 도입해 환자 맞춤형 치료와 효율적인 수술 환경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아울러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통해 국내외 수련의들에게 최신 로봇 수술 기술을 교육하고 로봇 수술의 연구 및 진료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십자가 비니가 뭐길래?…1400만원 눌러 쓴 올데프 영서[누구템]](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300213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