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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한진해운(117930)을 이용해 선적하려 기다리던 화물에 대해 대체선박 투입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는 이날 오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한진해운 선박의 기항지 입항과 선적화물의 하역이 재개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2일 베트남 노선에 대체선박 1척을 투입했고 이번주 이후 미주 유럽 동남아 노선 등에도 20척 이상의 선박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국적선사가 대기화물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할 수 있도록 기항지를 확대하거나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를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어려움을 겪었던 해외 항만에서도 실마리가 보인다고 그는 설명했다. 미국 서부 롱비치 터미널에서 이번주 중에 한진해운 선박이 입항·하역할 수 있으리란 전망이라는 것. 해외 항만의 경우 압류금지(Stay Order) 조치가 발효돼야 항만 입출항 등이 가능하다.
유 부총리는 “지금 한진해운이 43개국에 압류금지를 신청 중이고 18개국 25개 공관에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고 있다”며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 가운데 8개 거점 항만을 지정하고 한진해운 선박을 입항토록 유도해 화물 하역·환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 선박에 탑승한 선원과 협력업체 등의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단 운항이 중단된 선박에 탑승한 선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현지대응팀을 중심으로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 수출업체에 대해 중기청과 정책금융기관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 등으로 경영안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그는 “해운업 관련 종사자에게는 고용유지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대규모 실직사태를 방지하겠다”면서 “실직자에게는 체불임금 청산 등으로 생활안정과 재취업을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유 부총리는 “그간 정부가 구조조정 추진체계 내에서 비상계획을 마련하고 준비해왔지만 현장에서 혼란과 우려를 끼친 데 대해 경제팀 수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앞으로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갖춰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해운산업의 미래를 위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