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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회의는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논의된 ‘국제수지 대응방향’의 후속조치 차원이다. 최근 조선업계는 글로벌 선박 시장 회복으로 수주가 늘면서 호재를 맞았으나, 치열한 글로벌 기술경쟁 및 국내 원·하청 갈등 구조적 문제에 직면한 상태다.
먼저 정부는 초격차 확보전략 첫 번째로 현장 애로가 가장 큰 인력문제부터 해결한다. 숙련기능인력 전환 제도(E-7-4) 내 조선업 별도 쿼터 신설, 비전문인력(E-9) 비자발급 확대 등 비자제도를 개선, 외국인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내국인 생산인력도 연간 3000명 이상 추가 양성한다. 특별연장근로 가용기간도 연간 90일에서 180일로 한시적 확대한다.
미래 선박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에 집중, 중국과의 격차도 벌린다.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친환경선박·자율운항선박 등 핵심기술개발에 내년 1400억원을 투입하고, 해상풍력 전용 설치선 관련 핵심기자재 등 미래선박 연계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투자여력이 부족한 중소조선사를 위해 선수금 환급보증(RG)을 적기 발급하는 등 중소조선사와 기자재 업계의 금융애로 해소 및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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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들이 참여해 내년 초까지 원·하청 상생협력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이행토록 지원한다. 협약에는 원·하청이 적정 기성금 지급, 원청과 협력업체 근로자 간 이익 공유, 직무·숙련 중심 임금체계 확산, 다단계 하도급 구조 개선 등을 위한 실천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불합리한 하도급 관행개선 등 공정질서 확립과 함께, 직무·숙련도에 기반한 임금체계도 확산한다. 청년 등 신규 인력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조선업 희망공제 연령제한(45세)을 폐지하고 신규입직자 취업정착금을 신설하는 등 근로환경 개선과 복지 증진을 통한 재직유인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최근 업황 회복의 기회가 우리 조선산업의 수익성 개선과 미래 선박시장 선점으로 이어지도록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고용구조 개선을 병행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