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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을지로 일대 재개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이 지역은 재개발 사업이 본격화하면서 을지면옥, 양미옥 등 역사가 깊은 노포들이 철거 위기에 놓이고 공구상 거리의 상인들이 삶의 터전을 잃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박 시장은 1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공구상가 상인들의 주장이 충분히 일리가 있다”며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서 새로운 대안을 발표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서울에는 동대문 의류상가, 종로 쥬얼리, 중구 인쇄업, 공구상가, 조명상가 등 집중도심산업 근거지들이 있는데 이걸 없애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어떤 방식으로든 도심산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조만간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청계천 을지로 일대 재개발은 지난 2006년부터 추진된 세운재정비촉진사업에 따른 것이다. 10개 구역으로 나뉜 정비구역 중 공구 거리를 포함한 3-1·4·5 구역은 작년 관리처분인가가 나면서 올 초부터 본격적인 철거에 들어갔다. 철거 이후에는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선다. 을지면옥이 속한 3-2 구역은 2017년 4월 사업시행 인가를 받았고, 양미옥이 속한 3-3구역은 사업시행 인가를 신청한 상태여서 철거가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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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시장 취임후 서울시는 무분별한 도시 개발을 지양하고 도시 재생을 추진해왔다. 2015년 세운상가 재생사업인 `다시 세운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인근 청계천 을지로 일대의 상가가 재개발 명분으로 철거 위기에 처하자 “재생이 아닌 재개발로 시민들을 기만한다”며 비판을 받고 있다.
박 시장은 “(공구상가와 을지면옥 등 노포들을 보존해야 한다는) 상인들의 주장에 동의한다”며 “역사적인 부분, 전통적으로 살려야 할 부분은 잘 고려해서 개발계획 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게 아주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그래야 도시의 매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희생하지 않을 수 없는 기술적 문제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근본방향은 그렇게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뒤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로페이에 대해 3월 정식 서비스 시행때는 다른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장에 시청 지하 매점의 QR패드와 물품을 공수해 제로페이 간편결제를 다시 한번 시연했다. 그는 “국내 대부분의 프렌차이즈들이 제로페이에 참여했다”며 “지금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는 중으로 3월 말이면 완료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제로페이와 공공결제 시민카드도 연결해 볼 계획”이라며 “판공비 쓸때도 (제로페이를 사용하게 하고) 재래시장에서 물건 살 때도 제로페이가 가능하게 해 점점 확대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공영화 요구가 커지고 있는 지하철 9호선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공영화로 바꾸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밝혔다. 지하철 1~8호선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고 있지만, 지하철 9호선은 프랑스계 자본의 민간이 운영하고 있다. 수백억 수수료를 내주면서도 혼잡도는 개선되지 않고 근무환경도 열악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박 시장은 “노동조합 입장에서 기존 다른 노선들과 처우 차이도 있고, 서울교통공사에서 통합하면 그만큼 경제적 효율성도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지금의 계약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서울에서 시작한 비상저감조치가 마중물이 돼 미세먼지 특별법이 만들어졌다”며 “중국과 협력은 여러 노력을 해왔는데 외교이다보니 중앙정부의(역할)이기도 하고 강제적으로 하기도 어려운 면이 있다”며 “서울시는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하면 초미세먼지 기여도의 39%를 차지하는 난방·발전 부분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까 여기에 집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