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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재계 일각에서는 KDB산업은행이 한화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발표한 뒤 KAI의 최대주주인 수은 역시 KAI 민영화 작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특히 한화그룹이 대우조선에 이어 KAI 인수도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하지만 윤 행장은 “(KAI 지분 매각을) 진행한 사실이 전혀 없고,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한 협상에서도 KAI는 일절 논의된 바 없다”고 반박했다.
향후 주식 처분 가능성을 묻자 “KAI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우주항공 사업을 하고 있는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결정이 나오면 그때 가서 고려해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과 KAI는 다르다. 대우조선은 문제가 생겨 신규 투자를 유치하지 않으면 존립할 수 없다는 컨설팅이 나와서 산은이 (매각을) 추진했고 우리가 동의한 것”이라며 “KAI는 정상적으로 수주를 하고 있고 주가도 앞으로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윤 행장은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수은이 보유한 영구 전환사채(CB) 금리를 올리지 않고 5년 간 연 1% 저리로 유지하기로 한 것이 한화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는 입장도 내놨다.
애초 수은 계획대로라면 현재 연 1%인 영구채 금리는 내년부터 5년 만기 무보증회사채 기준 수익률에 매년 0.25%포인트(p)를 가산한 금리를 지급해야 한다. 윤 행장은 “한화에 인수되더라도 대우조선의 열악한 재무 상황을 감안하면 경영 정상화 기간이 필요하다”며 “(저리를 유지하는 것이) 채권 회수율이 떨어지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해 이 같은 합의를 했다. 특혜로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