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MBK파트너스는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사들을 방문했다. 이달까지 예정돼 있는 신용평가사 신용등급 평가 기간에 맞춘 것으로 홈플러스 신용등급 추가 강등을 막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통상 회사채 등을 발행하는 발행사는 신평사를 찾아 재무 상황 등 신용등급과 관련된 이슈를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MBK의 이번 신평사 방문 역시 이에 따른 것으로 이례적인 것은 아니다. 다만 최근 홈플러스는 차입금 리파이낸싱을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MBK가 이를 잠재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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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K는 홈플러스를 7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8000억원에 대한 리파이낸싱 진행 과정에서 시장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홈플러스는 이에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6월 말 만기인 단기 차입금 3000억원에 대해 상반기 중 리파이낸싱 작업이 모두 마무리 될 것이라는 설명을 내놓기도 했다. 이는 지난 2022년 레고랜드 사태로 단기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메리츠증권으로부터 차입한 것으로, 작년 말 리파이낸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6월까지 연장된 건이다.
실적이 여전히 부진한 홈플러스 입장에서는 신평사의 추가 신용등급 강등을 피하는 것이 절실한 상태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8월 홈플러스 무보증사채 신용등금을 ‘BBB+, 부정적’에서 ‘BBB, 부정적’으로, 기업어음 및 전자단기사채 신용등급은 ‘A3+’에서 ‘A3’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 역시 지난해 8월 홈플러스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B+, 부정적’에서 ‘BBB, 부정적’으로 기업어음 및 전자단기사채 신용등급은 ‘A3+’에서 ‘A3’로 낮췄다.
한신평은 올해 1월 정부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원칙 폐지에 대한 보고서에서도 “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원칙 폐지는 대형마트에 긍정적”이라면서도 “하지만 업황 모멘텀을 반전시킬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언급하는 등 홈플러스를 포함한 대형마트의 업황 전망을 부정적으로 분석한 바 있다.
따라서 이달로 마무리되는 신용평가사 등급 평가에서 홈플러스 역시 추가 등급 하향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MBK 측은 “신선식품 위주로 매장을 개편하면서 실적이 개선되는 부분 등에 대해서 설명했다”면서 “실적은 물론 리파이낸싱이 잘 되고 있다는 점 등을 신평사에 적극적으로 어필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