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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유산은 △동아시아 연안 지역인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이 탁월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그렸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래와 고래잡이 과정의 주요 단계를 그린 그림에는 선사인의 창의성이 담겨 있으며 △바위 면에 남아있는 다양한 시대의 그림과 문자가 약 6천 년 동안 암각 제작 전통이 이어져왔음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증거라는 점에서 세계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다.
문화재청과 울산시는 올해 9월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초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2024년 1월에 ‘반구천의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열린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는 ‘한양의 수도성곽’의 예비평가요청서를 서울특별시와 경기도·고양시로부터 보고받았으며, 올해 9월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기로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