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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국토교통부는 6.21 부동산 대책에서 상생임대인 혜택 확대, 갱신만료 임차인 전세대출 지원 확대 등 ‘임대차 시장 안정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오는 8월부터 계약갱신청구권 만료 임차인이 신규 계약을 진행해야 하는데, 매물이 없고 가격이 급등하는 시장 상황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여야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여당은 계약 기간과 가격 상승폭을 일괄 통제하는 현행 임대차 3법 방식은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년 사이 폭등한 전셋값을 맞추거나 집을 비워줘야 하는 극심한 주거 불안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임대차 3법의 부작용을 즉시 완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임대차 3법 핵심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임대차 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는 것”이라며 “이 기조를 다시 후퇴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장 안팎에선 시장 안팎에선 임대차 3법 개정을 통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을 경우 가격 왜곡현상이 심화하고 국민불편이 계속될 것이란 지적이 크다. 또 민주당을 설득하지 않으면 법 개정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인 만큼 임대차시장 불안이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임차인 전월세 지원이나 세제혜택 등을 통해 부작용을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이는 근본적인 법개정이 있지 않고선 임대차 불안을 뿌리 뽑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여당은 2+1기간 조정이나 일정금액 이하로 한정한 임차가격 상한지정 등 다양한 안을 통해 야당을 설득하는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